슈퍼푸드-아보카도-오메가3-등푸른생선
건강지식

겨울철 당신을 지켜주는 슈퍼푸드 6

파이토웨이

| 슈퍼푸드 | 오메가3 | 등 푸른 생선 |  혈관건강 |

슈퍼푸드-아보카도-오메가3-등푸른생선

겨울철에는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혈관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의 발병률이 증가한다.

특히 대한민국 사망원인 2위 심근경색과 4위 뇌졸중의 경우 겨울철 발병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슈퍼푸드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혈관건강에 좋은 슈퍼푸드 6가지

날씨가 추워지면 과일부터 챙겨야 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먹어야 겨울철 건조한 날씨 속에서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도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겨울철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증대시켜 감기와 독감 예방에 효과가 좋고 신진대사도 원활하게 한다. 이와 더불어 귤에는 혈관 건강을 위한 비타민P와 비타민E도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철 혈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귤을 비롯해 오렌지, 자몽, 레몬, 한라봉과 같은 감귤류 과일은 저마다 다양한 종류의 미네랄과 식물성 화학 성분이 풍부해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자몽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펙틴이 풍부해 겨울철 혈관건강 관리에 좋아 챙겨 먹을 필요가 있다.

석류

석류는 흔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로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석류에 포함된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염증을 방지하기 때문에 성별과 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석류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인 푸니칼라진은 고지혈증과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석류의 씨앗에는 푸니크산으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산도 함유되어 있는데 푸니크산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과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석류 씨앗 특유의 식감 때문에 섭취의 거부감을 갖는 사람도 있지만 석류 씨앗에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섬유질과 비타민C, 비타민K, 칼륨과 철분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이런 이유로 석류는 추위를 잘 타거나 겨울철에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방울 양배추

슈퍼푸드-아보카도-오메가3-등푸른생선

방울 양배추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다. 벨기에 브뤼셀 지방이 원산지인 방울 양배추는 추위에 강해 겨울철 채소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물론 방울 양배추가 단순히 제철 채소이기 때문에 인기를 얻은 것만은 아니다.

방울 양배추에는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더불어 칼륨과 비타민C,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다.

방울 양배추에 함유된 미론산 칼륨은 항산화 작용에 의한 항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장 운동을 활발히 해 변비를 예방하고 식사 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당분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포만감을 주는 불포화지방산까지 갖추고 있어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줄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는 높여준다.

덕분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관 속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심혈관, 뇌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아보카도는 겨울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다소 높은 편이라 칼로리는 높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체지방으로 축적되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풍부한 반면 당분은 적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K는 손상된 뼈를 재생하고 뼈대를 튼튼히 한다. 칼슘과 마그네슘, 아연, 구리와 같은 미네랄은 뼈의 성분을 구성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슈퍼푸드-아보카도-오메가3-등푸른생선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고단백 식품이다. 특히 겨울이 제철이라 맛도 영양도 풍부하다. 굴에는 글리코겐과 아연, 칼슘, 타우린,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굴의 대표적인 성분인 아연은 세포의 성장과 유지에 도움을 주고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이라 몸의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굴은 특히 미네랄이 풍부하다. 셀레늄, 타우린, 비타민E 등의 미네랄은 고지혈증과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져 결핍되기 쉬운데 굴을 통해 섭취할 경우 다른 식품보다 흡수율이 좋아 칼슘을 보충하는데 유리하다.

등 푸른 생선

정어리, 고등어, 청어, 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겨울철 추위로 좁아지는 혈관을 팽창시켜 혈액순환을 용이하게 한다.

오메가3가 체내 일산화질소 생성을 활성화시켜 혈관을 넓히고 염증과 혈전의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한 필수지방산이기 때문에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등 푸른 생선을 주3회 이상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몸이 필요로 하는 오메가3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주3회 이상 등 푸른 생선의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기능식품 등을 통해 오메가3를 보충하고 있다.

오메가 3, 제대로 고르는 법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