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옥한 이야기

감기에 걸리면 '아연'을 드세요

에디터크루즈

요약

  • 아연은 DNA 합성 및 면역 기능, 신진대사 및 성장에 필요합니다.
  • 염증을 줄이고 폐렴, 황반변성 같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 아연이 부족하면 보충제나 복합 영양제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로, 여러 음식물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피부 건강과 면역 기능 및 세포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드름과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연은 인체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아연이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아연은 우리 몸속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신진대사와 소화, 신경 기능 등 300개 이상의 인체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 상처치료 및 조직 골격 형성, 생식기능 성숙 등 체내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건강산 이점

면역 체계 강화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연이 단백질 합성에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집니다.

보충제를 통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노인 질환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상처의 빠른 회복

아연은 화상과 궤양, 기타 피부 손상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이 성분은 콜라겐의 합성과 면역 기능 및 염증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는 신체 중 가장 많은 양의 아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연이 부족하면 상처 치유가 늦어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성 족부궤양 환자에게 매일 50mg의 아연을 투약한 결과 위약군에 비해 궤양 크기가 매우 감소했습니다.

노인질환 예방

아연은 폐렴과 황반변성 같은 나이가 들면서 걸리기 쉬운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특히 노인에게 걸리기 쉬운 염증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에 따르면 매일 50mg을 섭취하면 감기 증상이 줄어들고, 감기에 걸린 기간 역시 줄어든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외에도 백내장 발생 확률을 줄이고,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 기능 저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여드름은 전 세계인을 괴롭히는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약 10%가 여드름을 경험합니다. 이 피부질환은 기름을 만드는 땀샘, 박테리아 및 기타 염증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아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국소 및 경구용 아연 치료제를 사용할 경우 박테리아의 성장과 기름샘 활동을 억제해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우리가 섭취하는 대부분 식품에는 아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하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육류, 조개류, 생선류, 콩류, 견과류,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육류, 조개류 같은 동물성 식품에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곡류는 다른 식품보다 아연 함유량이 적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다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하루 세끼를 균형 있게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일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기 어렵다면 아연 보충제 또는 아연이 포함된 복합 영양제를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