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고혈압 증상이 없어도 혈압 관리가 필요한가요?

파이토웨이

그대로 방치하면 뇌졸중, 협심증, 심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고혈압은 대개 증상이 없거나 미미합니다. 그래서 의사들이 고혈압을 침묵의 암살자라고 부릅니다.

증상이 생겨도,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아

극소수의 고혈압 환자는 급격한 혈압 상승으로 메스꺼움, 구토, 두통, 시력저하 및 의식의 감소가 발생합니다.

다만, 대부분은 혈압이 높더라도 간헐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더라도 알아채기 힘들며 내버려두기 쉽습니다. 하지만 높은 혈압을 장기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혈관 내 압력이 상승하고 혈관이 좁아져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깁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 유발해

대표적인 합병증은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 근육 비대증, 심부전 등의 심 뇌혈관 질환과 신부전, 신경화증 등 신장 질환 및 각종 혈관 질환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혈압이 높더라도 몸에서 느껴지는 증상이 없다 보니 약을 섭취하거나 혈압을 낮추기 위한 운동, 식이조절 등 생활습관 개선을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고혈압을 오랜 시간 내버려두면 앞서 언급한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혈압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레퍼런스

- American Heart Association. Health threats from high blood pressure.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