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상식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가 혈관에 영향을 미치나요?

파이토웨이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남은 에너지를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시키고 이를 저장함으로써 비만을 초래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그리고 뇌와 신경세포의 연료인 포도당을 만드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매우 중요한 성분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탄수화물 과잉섭취, 혈관질환 유발해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하므로 비만을 유발하며, 간에서 중성지방을 많이 만들어내 중성지방 수치도 함께 올라갑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 섭취 중요하지만, 과일은 조심해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흰 쌀밥 대신 잡곡밥, 현미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당이 많아 하루에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O

-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기 위해 흰쌀밥 대신 잡곡밥, 현미를 드세요.

-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요.

DO NOT

-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건강에 해로우니 주의하세요.

- 과일에는 당이 많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세요.

레퍼런스

- de Oliveira OMC, Mozaffarian D, Kromhout D, et al. Dietary intake of saturated fat by food source and incident cardiovascular disease: The multi-ethnic study of atherosclerosis.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12;96:397-404. doi:10.3945/ajcn.112.037770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