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상식

기온에 따라 혈관도 영향을 받나요?

파이토웨이

혈관은 기온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는 경우 혈관이 수축하고 기온이 올라가면 혈관이 확장됩니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혈관이 훨씬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추운 날에는 혈관질환이 생기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압이 높다면 추운 날씨를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낮은 기온에 의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환자, 기온에 더 민감해

일반적으로 기온이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정도 올라가고 확장기 혈압도 0.6mmHg 정도 올라갑니다.

기온이 평소보다 10도만 내려가도 혈압은 13mmHg나 올라갑니다.

특히 고혈압환자는 평소보다 혈압이 10~20mmHg 정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추운 날씨에 야외활동을 할 때 체온 유지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혈압 질환 있다면 더 주의해야

평소 혈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추운 날에는 외부 활동을 제한해야 합니다.

실제로 환절기에 접어드는 10월과 1,2월은 혈관수축으로 발생한 뇌혈관질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심근경색 환자도 12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기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1.72% 높아진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기온이 올라도 문제

날씨가 따뜻해지면 혈관질환 위험이 낮아질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도 않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한여름에 해당하는 7월과 8월에 발생한 뇌졸중 환자 수와 12월에 발생한 환자 수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우리 몸은 열을 낮추기 위해 많은 양의 수분을 땀으로 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의 점도가 올라가 혈전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져 뇌경색 등 혈관질환 발생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날씨가 더울 때는 적절한 냉방을 통해 체온을 유지해야 하며, 반대로 추울 때는 온열 기구를 사용해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DO

- 추운 날에 외부활동을 할 때는 체온 유지를 위해 모자와 장갑을 착용하세요.

- 더운 날에 운동을 할 때는 땀을 너무 많이 흘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더운 날에는 냉방기구, 추운 날에는 온열기구를 사용하세요.

DO NOT

- 추운 날에는 외부활동을 삼가하세요.

- 더운 날에는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하지 마세요

레퍼런스

- Shen Y, Jin S, Lin C, Shen J, Hong Z, Xue S, Guo D. Safety of different carotid artery revascularization strategies in the coronary artery bypass graft population: study protocol for a systematic review and network meta-analysis. Ann Transl Med. 2020 Dec;8(23):1605. doi:10.21037/atm-20-4451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