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밀도-지단백-파이토웨이
건강지식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파이토웨이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 수치를 검사하면 4가지 수치를 알려준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이 그것이다.

중성지방은 100mg 이하,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60mg 이상,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00mg 이하, 그리고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이하여야 정상이다.

고지혈증이나 이상지질혈증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이 수치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이다.

중성지방은 쉽게 생각해서 뱃살, 내장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되므로 그리 어려울 것이 없다. 그런데 그 나머지 즉, HDL, LDL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은 무엇일까?

HDL콜레스테롤-HDL-LDL-파이토웨이

HDL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콜레스테롤로서, 밀도가 높은 지단백에 의해 운반되는 콜레스테롤을 말한다.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린다.

반대로 LDL 콜레스테롤은 밀도가 낮은 지단백에 의해 운반되는 콜레스테롤로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총 콜레스테롤은 이 두 가지 콜레스테롤의 합을 뜻한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혈관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한 종류로서 혈액 속에 필요 이상 넘칠 경우 혈관벽을 침착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데, 심각하게 악화될 경우 혈관이 막혀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높은 사망원인이 심뇌혈관 질환일 만큼 높은 확률로 일어나는 병이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치명률이 매우 높은 병을 불러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인식이 그만큼 높지 않은 것은 저밀도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겨도 처음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것은 이미 심혈관 질환이 진행되었다는 뜻이다.

평소에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그래서다.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는 늦는다. 어떻게 해야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을까?

콜레스테롤을 낮춰라

모든 의사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말하는 것은 체중부터 줄이기이다. 대개의 경우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고지혈증-비만-파이토웨이

이런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기만 해도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또 금연과 금주도 필수다. 흡연을 하면 담배의 독소가 혈관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것이 치료되는 과정에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축적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알코올은 그 자체로 고칼로리일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합성하여 중성지방 수치를 늘리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금연, 금주를 하면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인 것이다.

이것들에 더해 한 가지 더 할 수 있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을 섭취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오메가3, 홍국, 코큐텐, 엽산, 비타민D 등이 있다. 이 영양소들은 중성지방을 낮추거나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는 것으로 식약처에서 기능성 인정을 받았다.

또 홍국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코큐텐은 세포 활성화를 촉진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 엽산과 비타민 역시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된다.

고지혈증-홍국-파이토웨이

하버드 메디컬 스쿨에서는 심장 건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해 오메가3, 홍국, 코큐텐을 함께 섭취할 것을 권하기도 하였는데, 이들 세 가지를 함께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오메가3를 단일로 섭취할 경우 저밀도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오메가3를 홍국, 코큐텐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면서도 중성지방까지 함께 낮출 수 있다.

콜레스테롤 낮추려면 이것 먹어라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