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약과 합병증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 피임약을 처방 받았는데, 부작용이 생겼어요.

파이토웨이

피임약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 이노시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5~10%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난소에 작은 포낭이 생기는 질환으로 생리 주기 불규칙, 체내 인슐린 농도 상승(인슐린 저항성), 비만, 고혈압,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의 경우 경구 피임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피임약 처방의 장단점

호르몬제인 피임약은 우리 몸속에서 인위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경구피임약의 역할은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활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규칙적인 주기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피임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심리적 우울감, 복통, 편두통, 체증 증가 등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이 맞지 않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노시톨, 피임약 대신할 수 있어

이러한 호르몬 조절제와는 달리 이노시톨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없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16년 미국 버지니아 주립대학 의과대학에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는 4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이노시톨을 섭취하게 한 결과, 불규칙했던 배란 주기를 회복됐을 뿐만 아니라 호르몬 불균형도 개선한다는 놀랄만한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피임약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 이노시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레퍼런스

- Nestler JE, Jakubowicz DJ, Reamer P, Gunn RD, Allan G. Ovulatory and metabolic effects of D-chiro-inositol in the polycystic ovary syndrome. N Engl J Med. 1999 Apr 29;340(17):1314-20. doi: 10.1056/NEJM199904293401703. PMID: 10219066.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