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저림-증상-이미지 파이토웨이
건강백과혈관

다리 저림 증상, 건강의 적신호일까?

파이토웨이

다리 저림은 평소와 다르게 다리가 무겁고 붓고 저린 증상으로 누구나 한번쯤 겪어 봤을 겁니다.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다가 바꾸려고 할 때나 잠을 자는 와중에도 발생할 수 있지요.
심하면 경련까지도 동반하게 되는 다리 저림의 증상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것이 주원인입니다.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기게 되면 다리에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다리가 쉽게 피로해 지고, 부종 또한 생기게 되는데 이는 나이대에 상관없이 모든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다리 저림은 숙면 방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다리까지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는 혈액 순환을 돕는 스트레칭과 원활한 혈액순환 영양제의 보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코엔자임 Q10, 홍국, 엽산과 같은 영양제들은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지요.
이번 시간에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다리 저림의 현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다리 저림 이유

혈액 순환 장애

다리-저림-이유-혈액-순환-장애-파이토웨이

심한 운동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

우리의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말초동맥혈관이라고 합니다.
이 혈관 속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거나 다리까지 충분한 혈액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면 다리의 근육이 저리게 되는 것이지요.

말초 동맥혈관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심한 운동을 하였을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의학 용어로 파행이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걷거나 운동할 시에만 나타나다가 점차 휴식하는 동안에도 증상이 나타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

또 다른 혈액 순환 장애의 이유로는 잦은 흡연과 음주, 비만, 부족한 운동량 그리고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 혈관이 좁아져 혈액의 공급이 다소 부족하여 다리가 저리게 되고 다리가 금방 차가워지거나 피부색이 쉽게 변하기도 하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장애 때문에 나타나는 다리 저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금연 등의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레이노드 증후군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

레이노드 증후군은 추운 환경에 노출되거나 긴장 등의 이유로 손발이 저리면서 통증도 생기는 질환입니다.
추운 환경이나 긴장을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말초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저림 증상과 심한 경우 통증과 함께 일부가 썩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이노드 증후군은 20세 이전에 나타나면 병으로 진단하지만, 40세 이후에 나타난다면 증후군으로 진단하며, 주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작업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병은 확실한 치료 방법이 따로 없으므로 평소 혈액 순환을 돕는 혈관확장제 등을 복용하거나 추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지양하고 손과 발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

하지정맥류란 동맥을 통해 전신에 공급되었던 혈액이 정맥을 통해 심장이 아닌 다리 쪽으로 역류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종아리에 울퉁불퉁한 혈관이 튀어나와 있는 모습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하지정맥류는 다리가 무겁고 저린 증상과 함께 쥐가 쉽게 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주로 남성보다 호르몬의 변화를 빈번하게 겪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 혈액 순환에 좋은 요소 총정리 글 읽어보기

영양 부족

다리-저림-이유-영양-부족-파이토웨이

다리 저림 현상은 생활적인 측면 외에도 특정 영양소의 부족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소 중에서도 비타민 B12와 티아민(비타민 B1)이 그 주인공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적혈구와 신경, DNA 등을 만드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비타민 B12는 부족할 경우 빈혈과 신경 장애 뿐만 아니라 손, 다리, 발 등의 감각이 저린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인 티아민은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신경계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크게 이바지합니다.
이 티아민이 부족하게 될 때 부종과 피로, 다리의 무감각증, 보행의 어려움, 각기병 등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지요.
따라서 다리 저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필요한 적당한 양의 비타민 B12 및 비타민 B1(티아민)을 식품이나 영양제 등의 형태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 저림, 식단서 이것이 부족했다. 관련 뉴스 읽어보기

근력 약화

다리-저림-이유-근력-약화-파이토웨이

심장 박동으로 심장에서부터 우리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한 후, 다시 각 신체의 모세혈관에서부터 심장으로 혈액을 돌려보내는 과정을 정맥 순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맥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리가 저리고 심할 경우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이 초래되는 것이지요.

각 모세혈관에서 심장으로의 정맥이 역류하지 않고 제대로 순환하기 위해서는 정맥 순환을 돕는 근력이 튼튼해야 하는데요.
근육의 약화로 발생하는 다리 저림은 특별한 질환과 관계없이 나타나게 되고, 당기거나 경련과 부종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근력이 약한 노약자나 운동량이 적은 여성, 청소년기에 나타나기 쉽지만,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증상이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 근력 약화와 다리저림에 대한 글 더 읽어보기

당뇨병

다리-저림-이유-당뇨병-파이토웨이

다리저림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 중 약 50% 정도에서 빈번하게 발생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를 오랜 기간 앓았거나 50세 이상의 연령층일 경우, 그리고 혈당 조절이 심하게 불량일 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당뇨병으로 인해 발병된 다리 저림 현상을 당뇨병성 족부질환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말초 신경의 이상으로 혈당이 높아지면서 우리 몸을 순환하는 혈액의 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초래됩니다.
심할 경우 다리와 발이 쉽게 건조해지고 피부가 갈라져 그 사이로 세균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은 당뇨병 환자는 세균 번식이 더욱 쉽기 때문에 혈액 순환 저하와 함께 병변이 빠르게 괴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병성 족부질환을 진단받았다면, 이를 완화해줄 신경계통 약물과 당뇨 조절제를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다리나 발에 이미 병변이 진행되고 있다면, 주변 압력을 최소화하고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 손,발저림 있는 당뇨병 환자라면 합병증 조심! 뉴스 더 읽어보기

척추 질환

다리-저림-이유-척추-질환-파이토웨이

보통 허리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이탈하여 그 뒤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을 압박하여 생깁니다.
이때 신경이 눌리면서 디스크가 생긴 부위가 아픈 때도 있지만, 허리를 제외하고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통증이 뻗어 나가 저린 증상과 마비를 유발하기도 하지요.

기침할 때 허리가 울리는 느낌이 들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었을 때, 45도 이상 들기 어렵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척추 질환으로 인한 다리 저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척추관 협착증은 퇴행성 척추질환 중 하나인데요.
이 증상의 특징은 척추 노화와 함께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지고, 신경이 눌려 저림 증상과 통증이 발생된다는 점 입니다.
발꿈치 뒤가 시리면서 허리와 엉덩이까지 통증 및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척추관 협착증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증상을 완화해 주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약화되기도 합니다.

- 걸을때 다리저림, 허리 통증 있다면 척추관 협착증 의심! 글 더 읽어보기

신경장애

다리-저림-이유-신경-장애-파이토웨이

다리와 발에 발생할 수 있는 신경 장애로 말미암은 다리 저림의 원인으로는 크게 지간 신경종과 발목터널증후군이 있습니다.

자간 신경종으로 인한 다리 저림

자간 신경종은 일반 사람에 비해 중년 여성에게서 10배 이상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딱딱한 바닥을 디뎠을 때 발바닥이 전반적으로 화끈거리고 저린 증상을 느끼게 되는 증상인데요.
주로 두 번째, 세번째 발가락 사이 또는 세번째,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 저림 증상과 통증이 나타나며, 굽이 높고 앞 코가 좁은 구두를 자주 신으면 더욱 잘 발생합니다.
또한, 추락이나 좌상 등의 급작스러운 외상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발이 부어오르고 발가락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발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다리 저림

발목터널증후군 또는 족근관 증후군으로 불리는 신경장애 질환은 발목 복숭아 뼈 뒤쪽 전반에 걸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발생한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면, 병이 심화하면서 점차 그 증상이 심화되지요.

그 양상은 화끈거림과 발, 다리 저림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증상을 아예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편한 신발을 착용하면 증상이 잠시 완화되다가, 걷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게 되면 증상이 다시 심해질 수 있어 약물치료와 함께 심할 경우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신경장애와 다리 저림에 대한 글 더 읽어보기

다리 저림 증상별 이유

왼쪽 혹은 오른쪽 다리 저림(허리디스크, 하지정맥류)

다리-저림의-증상별-이유-왼쪽-오른쪽-다리-저림-척추관-협착증-파이토웨이

만약 다리가 저린 증상이 오른쪽 혹은 왼쪽 다리 한쪽에서만 나타난다면 그 원인을 허리디스크나 하지정맥류에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허리가 아프지 않고 다리만 저리더라도 디스크에 의한 저림 증상으로 볼 수 있어 척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다리 저림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척추 전문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한쪽 다리의 저림 증상과 함께 다리가 붓고 종아리 표면에 혈관이 튀어나와 보인다면 하지정맥류로 인한 다리 저림이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에는 심장으로 혈액을 다시 보내는 정맥이 모여 있는데, 걸을 때마다 그 주위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정맥혈을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근육이 약화되고 정맥의 판막 또한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오히려 정맥이 역방향으로 갈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하지정맥류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단순히 다리 저림 증상 뿐만 아니라 심할경우 혈액이 종아리에 고이면서 혈전이 떨어져 나와 폐동맥을 막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누우면 다리 저림(하지불안증후군)

다리-저림의-증상별-이유-누우면-다리-저림-척추관-협착증-파이토웨이

일반적으로 다리의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휴식을 취해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이와 반대로 오히려 눕거나 가만히 있을 때 다리가 저리고, 다리가 불편해서 자꾸 움직이고 싶어진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화끈거리고 다리가 꾸물꾸물 거리는 느낌을 느끼는 증상으로, 자려고 누웠을 때 그 증상이 극도로 심해집니다.
이 때문에 한 자세를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지요.

하지불안증후군은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 않은 것이 특징이나
극심한 스트레스 또는 임신 등과 같은 호르몬 변화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철분이 부족하여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자려고 누우면 다리가 저리고, 화끈거리는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한 글 더 읽어보기

걸을 때 다리 저림(척추관 협착증)

다리-저림의-증상별-이유-걸을 때-다리-저림-척추관-협착증-파이토웨이

50대 이상에게 많이 나타나는 척추관 협착증은 활동하거나 걸을 때 특히 다리가 저리고 아픈것이 특징입니다.
이로인해 무기력증이나 활동 저하가 나타나 당뇨나 고혈압에 취약해 질 수 있지요.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에 신경 다발 통로가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여 나타나는데요.
이로인해 엉덩이와 허벅지, 다리와 발까지 저리고 쪼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 조기에 발견한다면, 수술하지 않고 약물과 보조기 등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 걸을 때 다리저림, 허리통증 있다면 척추관협착증 의심! 관련 뉴스 더 읽어보기

다리 저림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다리-저림을-방치하면-안되는-이유-파이토웨이

다리 저림은 보통 간헐적이고 사소한 통증으로 끝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지요.
그러나 잠깐의 휴식으로 금방 좋아졌던 다리 저림이 어느 순간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발전하게 된다면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유심히 살펴봐야합니다.

단순히 장기간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나 자는 와중에 다리 저림이 발생하는 때도 있지만, 하지정맥류나 말초 동맥 질환, 레이노 증후군과 같은 혈액 순환 장애가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뇨병과 척추 질환(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다리저림의 경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디스크 심화나 하지말단의 괴사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 저림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이를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그 원인을 정확히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리 저림 해결 방법

일반적인 경우

다리 저림 스트레칭

다리-저림-해결방법-다리-저림-스트레칭-하기

보통 다리가 저릴 때는 하체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리가 저릴때 하면 좋은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다리를 쭉 펴준 후, 상체를 앞으로 숙여 발가락 끝을 잡아 몸쪽으로 당겨줍니다.
2.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10~1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 후, 다른 한 쪽도 이와 같이 반복하여 스트레칭 해주세요.
3. 이 스트레칭의 경우 종아리의 긴장을 풀고 다리 전체에 근육을 이완하여 혈액의 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계단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1. 계단 끝 1/3 정도에 발을 올려서 발을 번갈아 가면서 종아리 뒷부분이 당길 정도로 발목을 아래로 뻗어줍니다.
2. 10~1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반대편도 반복하여 실시해 주세요.
3. 이 동작은 다리의 근육이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하체의 혈액 순환을 도와 다리 저림 증상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그 외 다리 저림 스트레칭 더 알아보기

족욕 하기

다리-저림-해결방법-족욕-하기-파이토웨이

다리 저림 해결 및 예방법으로 족욕도 좋습니다.
약 40°C 정도의 따뜻한 물에 발을 담구어 족욕을 해주세요 .
족욕은 혈관을 확장시키기며, 발과 다리 뿐만아니라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잘 이루어지게 합니다.
또한 발과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뭉치거나 굳어져 있던 근육이 부드럽게 이완하여 상쾌한 기분도 느낄 수 있지요.

더욱 효과적인 족욕 방법은 허브 추출액이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 인데요.
이들을 첨가한 후 10분에서 15분 내외로 발을 담그면 다리 저림 증상과 함께 신진대사가 개선되면서
몸속에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수족냉증이나, 감기, 정신 건강에도 효과적이니 족욕을 안 할 이유는 없겠죠?

-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다음 글을 통해 더 알아보세요.

혈액 순환 영양제 보충하기

다리-저림-해결방법-혈액-순환-영양제-보충하기-파이토웨이

혈액 속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오메가3은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원활한 혈행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만약 산소와 영양소를 듬뿍 가지고 있는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수분 저류 현상이 나타난다면, 오메가3 섭취를 적극 권장합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 부족하여 다리가 쉽게 붓고 저릴 수 있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까지 있는 오메가3을 꾸준히 복용한다면 이러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겠지요.

- 오메가3 영양제 잘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이와 더불어 항산화 효과가 높아 혈압을 감소시켜주는 코엔자임 Q10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홍국도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요.
특히 홍국은 심장에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심장 질환에도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을 적정 수치로 일정하게 유지하여 주어 몸속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코엔자임Q10의 효능 더 알아보기

그 외에도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도 있습니다.
엽산은 적혈구 형성에 큰 역할을 하여 혈액 속 산소 포화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엽산을 복용하면 산소 포화도가 높은 건강한 혈액이 전달되는데 큰 도움이 되겠지요.

- 엽산의 효능 더 알아보기

이와 같은 영양분은 개별 섭취 보다는 함께 들어있는 종합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꽉 끼는 옷 입지 않기

다리-저림-해결방법-꽉-끼는-옷-입지-않기-파이토웨이

일상적으로 나타나기 쉬운 다리 저림은 평소 생활 관리도 중요한데요.
그 중 하나가 하체를 압박하는 꽉 끼는 스타킹이나 스키니진 등의 의류를 피하는 것입니다.
다리를 조이는 의류를 입게 되면 종아리의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고, 장기간 노출될 경우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평소 옷을 입을때
몸에 꽉 맞는 스타킹이나 레깅스, 바지나 부츠, 그리고 굽 높은 구두 등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하지정맥류를 초래하는 꽉 끼는 옷! 관련 뉴스 읽어보기

당뇨병의 경우

다리-저림-해결방법-당뇨병의-경우-파이토웨이

당뇨병 때문에 발생하는 다리 저림의 원인이 되는 족부질환의 경우 혈당관리가 필수입니다.
건조해진 발 피부 사이로 세균이 감염되어 이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괴사가 진행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로 인한 다리 저림 증상이 있다면, 평소 꾸준한 식단 관리와 함께 당뇨 조절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발과 다리에 압박을 최소화하는 당뇨 신발을 사용하거나, 깔창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다리 부분에 압력을 주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통해 발이나 다리에 압력을 가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당뇨 환자 손발 저림, 방치하다 후회! 관련 뉴스 읽어보기

척추 질환의 경우

다리-저림-해결방법-척추-질환의-경우-파이토웨이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척추 질환으로 생긴 다리 저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등과 복부의 근력을 강화해주는 운동을 통해 디스크 증상을 심화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지요.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통해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아픔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이나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 장애의 경우

다리-저림-해결방법-신경-장애의-경우-파이토웨이

신경 장애의 일종인 지간 신경종은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착용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간 신경종으로 인한 다리 저림이 있다면 부드럽고 굽이 다소 낮은 신발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그 증상을 크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간 신경종은 그 증상이 발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거나, 적절한 약물을 복용한다면 통증이 크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해당 부위 근처에 스테로이드제를 주입하거나 수술적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다리가 찌릿찌릿 아프고 저린 다리 저림 증상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리 저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갑작스럽게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지요.
이러한 다리 저림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고 조기에 관리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앞서 설명한 다리 저림 해결법을 참고하여 하루 빨리 다리 저림의 고통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하는 파이토웨이였습니다.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