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좋은콜레스테롤-HDL1
건강지식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파이토웨이

콜레스테롤이 하는 일 | LDL 콜레스테롤 | HDL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하는 일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안 좋다는 말은 많이들 하는 이야기다. 하지만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도 있다는 것을 아는가?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똑같은 콜레스테롤이 아니다.

어떤 것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어떤 것은 오히려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콜레스테롤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고지혈증-좋은콜레스테롤-HDL2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은 세포막과 신경세포의 중요 성분이며, 우리가 음식을 소화할 때 필요한 담즙을 만들어 내는데 쓰인다.

또 에스트로겐, 부신 호르몬 등 여러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것도 이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 의학 정보 바로 가기

LDL 콜레스테롤

따라서 콜레스테롤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되는 것은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많을 때이다.

여기서 주로 언급되는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이다.

고지혈증-좋은콜레스테롤-HDL3

LDL 콜레스테롤이 혈중에 필요 이상 많아지면 피를 끈적하게 만들고 혈관 내벽에 들러붙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든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우리 몸의 장기로 혈액을 보낼 수 없게 된다. 몸에서 혈액이 필요치 않은 곳은 없기 때문에 이는 큰 문제가 된다.

특히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막히거나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심각한 병을 유발할 수 있다. 뇌졸중, 뇌경색, 심근경색 등이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기 때문이다.

HDL 콜레스테롤

그런데 이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거나 줄여주는 콜레스테롤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HDL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은 기름의 일종으로 혈액 속에 그냥 떠다니는 것이 아니라 지방과 단백질의 결합체를 타고 떠다니는데 밀도가 높은 지단백을 타고 다닌다 하여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라 부른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을 돌아다니며 혈관에 쌓인 LDL 콜레스테롤을 걷어 간으로 이동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과잉의 LDL 콜레스테롤이 간에서 분해되는 것이다.

고지혈증-좋은콜레스테롤-HDL4

이렇게 혈관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HDL 콜레스테롤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HDL 콜레스테롤이 1mg 줄어들 때마다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2%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HDL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HDL 콜레스테롤조차 너무 많을 경우에는 LDL 콜레스테롤처럼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적당량 있는 것이 가장 좋다. 보통 HDL 콜레스테롤의 정상 범위는 40~60mg으로 본다.

40mg보다 적을 경우에는 이상지질혈증의 한 상태로 진단한다. 이때에는 LDL 콜레스테롤과 함께 세심한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유산소, 금연, 금주 등이 있으며, 음식으로는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 등 푸른 생선 등을 섭취하면 좋다.

또 영양제 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는데 오메가3, 홍국, 코엔자임Q10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과 존스 홉킨스 병원의 세스 마틴 교수는 오메가3, 홍국, 코엔자임Q10을 함께 섭취하면 심장 건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각을 따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그래야 시너지 효과가 나고 HDL콜레스테롤은 높이면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혈관에 좋은 음식 리스트 확인하기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