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약과 합병증

배란 유도제인 클로미펜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파이토웨이

클로미펜은 여성의 배란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이며 여러 가지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5~10%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난소에 작은 포낭이 생기는 질환으로 생리 주기 불규칙, 체내 인슐린 농도 상승(인슐린 저항성), 비만, 고혈압,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배란 유도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클로미펜의 장단점

배란 유도제의 역할은 영성의 난자를 성숙하게 만들어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나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주입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 통증, 발적, 안면홍조, 구토가 부작용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호르몬 조절제와는 달리 이노시톨은 심각한 부작용이 없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노시톨, 클로미펜 대신 수 있어

2016년 미국 버지니아 주립대학 의과대학에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는 4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이노시톨을 섭취하게 한 결과, 불규칙했던 배란 주기를 회복됐을 뿐만 아니라 호르몬 불균형도 개선한다는 놀랄만한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배란 유도제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 클로미펜 대신 이노시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레퍼런스

- Nestler JE, Jakubowicz DJ, Reamer P, Gunn RD, Allan G. Ovulatory and metabolic effects of D-chiro-inositol in the polycystic ovary syndrome. N Engl J Med. 1999 Apr 29;340(17):1314-20. doi: 10.1056/NEJM199904293401703. PMID: 10219066.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