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홍국-파이토웨이
건강지식

붉은 쌀 홍국 콜레스테롤 낮춘다

파이토웨이

콜레스테롤과 고지혈증 | 스타틴의 부작용 | 홍국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주범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스타틴, 효과 좋지만 부작용도

홍국 부작용 위험 낮고 스타틴과 유사한 효과 가져

콜레스테롤 높으면 어떻게 되나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여러 가지 병을 유발할 수 있다. 고지혈증이 대표적이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지방이 많은 상태를 가리킨다.

혈액 내 지방이 많으면 지방들이 덩어리가 되어 혈관벽에 침착하거나 탄력을 잃게 만든다. 탄력을 잃은 혈관은 딱딱해지고 좁아지는데, 이것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한다.

혈관이 점차 좁아지다가 막혀 버리면 장기로 혈액을 공급할 수 없게 되고, 이로 인해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이 발생한다. 뇌경색,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이 그것이다.

보통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스타틴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타틴은 효과가 좋은 만큼 부작용도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근육병증, 간 독성, 급성 신부전, 당뇨 등이 있는데 근육병증과 간 독성은 스타틴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이다.

당뇨의 경우, 당뇨가 없는 4,683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스타틴을 2년 이상 복용했을 경우 당뇨병 위험이 3.3배 증가했다고 한다.

스타틴 복용 환자들 당뇨 위험 높아

홍국 스타틴과 유사한 효과 내면서도 부작용의 위험 현저히 적어

홍국

반면 쌀을 발효시켜 만든 홍국은 스타틴처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지만 부작용의 위험이 훨씬 적다.

홍국을 발효화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스타틴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내는 것이다.

또 스타틴이 단일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한 것인데 반해 홍국은 천연 식품으로서 식물생리활성물질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 위험을 낮추는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타틴을 오랫동안 복용하며 부작용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홍국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혈중 지질은 낮추면서도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합성 성분인 스타틴과 천연 복합성분인 홍국이 다른 효과를 낸 것이다. 스타틴처럼 홍국도 독성이 있다고 언급되기도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홍국의 독성은 홍국균이 제대로 발효되지 못할 때 생기는 시트리닌이라는 독소로서 정상적으로 발효된다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고지혈증 환자라면 스타틴과 함께 홍국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고지혈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평소 혈중 지방질 수치가 걱정된다면 홍국을 복용해 보자.

고지혈증 더 알아보기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