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상식

사골국을 먹으면 뼈 건강이 좋아지나요?

에디터크루즈

사골국을 많이 먹으면 칼슘 흡수를 방해해 뼈 건강이 나빠집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관절이 아프면 사골국을 먹으면 좋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적으로 살펴보면 이러한 이야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사골 국물을 먹으면 오히려 칼슘 흡수를 방해해 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대개 사골 국물을 조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반복해서 끓여 만듭니다. 이러한 조리 과정은 식품 내 인 함유량을 늘립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에서 실험한 결과 사골국을 4번 이상 끓였을 때 인 함량이 늘어나고 맛도 떨어졌습니다.

과도한 인 섭취는 칼슘 흡수를 방해해

인은 세포막과 뼈, 치아 등을 구성하는 성분이라 언뜻 뼈 건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칼슘 대사를 조절하는 부갑상샘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이 때문에 뼈에서 칼슘을 빼가 골 질량을 낮춰 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더불어 사골 국물을 먹을 때 간을 맞추는 소금도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소금의 나트륨 성분은 신장에서 칼슘을 흡수하는 기능을 떨어뜨려 칼슘의 체외 배설량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레퍼런스

- Kolasinski SL, Neogi T, Hochberg MC, et al. 2019 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Arthritis Foundation guideline for the management of osteoarthritis of the hand, hip, and knee. Arthritis Care Res (Hoboken). 2020 Feb;72(2):149-162. doi:10.1002/acr.24131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