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피부

여드름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하는 예방법 10가지

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가 쉽게 없어지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누구나 한번쯤은 갑자기 생긴 여드름으로 마음고생을 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나 여드름을 억지로 짜거나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아 생긴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로 인해 장기간 고생하신 분들도 많이 계셨을 겁니다.
이러한 피부 불청객 여드름은 왜 발생하며 어떻게 흉터로 변하는 것 일까요?

여드름은 사춘기일때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요즘은 성인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스트레스나 부적합한 화장품의 사용, 당, 밀가루 성분의 과다 섭취로 인한 피지 분비의 증가 등이 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발생한 여드름은 손으로 짜거나 만지는 행위, 피부 자극 등으로 인해 자체 회복 능력이 떨어져 흉터로 깊게 남기도 합니다.
여드름 흉터는 대게 고르지 못한 붉은 자국, 울퉁불퉁한 피부 표면 등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새로운 살이 차오르지 못하고 움푹 패인 형태를 띄게 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흉터가 남지 않을까요?
최근에는 이마와 턱 부분의 여드름을 억제하는 비오틴과 세포 재생과 상처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판토텐산 영양소를 함께 보충해주는 약물적 치료 방법이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 외에도 여드름 흉터를 생기게 하는 나쁜 습관을 멀리하고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각종 치료법과 생활 속 여드름 예방법 등이 다양하게 존재하지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이유가 유형, 그리고 흉터를 없애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이유

여드름-흉터는-왜-생기는-걸까-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인해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으면서 시작됩니다.
여드름 균을 죽이기 위해 주변 피부 세포들이 모이고, 상처 치유 과정에서 모세혈관과 기존 혈관까지 확장되어 여드름 자국이 만들어 지는데요.
만약 피부 진피층까지 손상됬을 경우 콜라겐과 함께 피부가 차올라야 하는데, 그 부분이 차오르지 못하고 움푹 패이게 된 경우를 흉터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여드름 흉터 발생되는 원인은 다양하며 그 중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여드름에 손을 대거나 잦은 압출, 아직 짤 시기가 되지 않은 여드름을 무리하게 힘으로 짜는 행위 등이 그 예입니다.
피부에 자주 손을 대면 2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될 위험이 크고, 면포(피부 각질과 피지가 붙어 모공을 막은 형태)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더욱 깊숙이 들어가 심각한 염증을 만들어 결국 흉터가 생기는 것이지요.

또 다른 이유로는 강한 자외선에 피부가 오랜 시간 노출되거나 만성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의 과다 분비, 수면 부족,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패스트푸드의 섭취 등의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으로 인해 땀과 피지 분비가 원할하지 않게 되어 피부 트러블과 여드름이 자주 생기게 되었지요.
이렇게 생긴 여드름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어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에도 흉터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의 유형

여드름 흉터의 유형은 피부에 팬 형태에 따라 구분합니다.
부위의 범위가 작고 깊이 패인 송곳형 흉터와 크기가 크고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박스형 흉터, 마지막으로 피부 전체에 완만하고 넓게 파인 형태를 띠는 롤링형 흉터가 있습니다.
여드름 유형별로 흉터의 깊이와 치료의 방법, 예후 등이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송곳형(아이스픽 흉터)

송곳형 흉터 파이토웨이

송곳형 흉터는 주로 여드름을 제시기에 제거하지 않아 염증 일부가 피부 모공 속에 남은 상태로 아물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 찌꺼기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고 만들어 지는 흉터입니다.
영어로는 아이스픽(Ice Pick)이라고 불리며, 말 그대로 얼음 표면의 송곳의 모양처럼 0.5mm 이내 작은 흉터가 뾰족하고 깊숙이 패여진 형태를 뜻합니다.

송곳형 흉터는 깊이가 깊고 이마나 미간, 볼 중앙에 많이 분포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 크기가 크지 않아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또한 깊이에 따라 진피층과 피하지방까지 흉터가 진행되어 흉터에 따라 깊이가 더욱 깊을 수 있습니다.
송곳형 흉터는 얼핏보면 넓어진 모공 모양과 비슷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고 심각성을 인지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일반적인 흉터 치료보다 장기간이 걸릴 수 있는 난치성 흉터로 분류됩니다.

이렇게 깊숙하게 파여 있는 송곳형 흉터는 그 흔적이 오래되었거나 깊은 흉터일수록 치료의 기간이 늘어나며 해당 부위에 집중적인 침 치료나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성장 인자 분비 유도 등 복합 시술을 병행하여 피부 재생 능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박스형(박스카 흉터)

박스형 흉터 파이토웨이

박스형 또는 박스카 흉터는 일반적으로 광대나 뺨 외각에서 발견하기 쉬운 다소 큰 흉터입니다.
이 흉터의 형태는 수직의 경계선이 뚜렷하고 명확하게 나타나는 모습이며, 파인 면이 넓고 평평한 모양을 하고 있어 수두 흉터 모양과 비슷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박스형 흉터는 단발성이 아닌 만성 여드름의 잦은 염증으로 피부 재생 조직 형성이 어려워져 생기는 자국입니다.
이때 박스형 흉터의 큰 원인이 되는 잦은 염증은 흉터는 시도때도없이 여드름에 손을 대거나 함부로 여드름 부위를 짜는 행위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박스카 흉터는 송곳형 흉터보다 깊지는 않지만, 표피 속 진피층까지 손상되어 생기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형태의 흉터를 남게 됩니다.
따라서 이 유형의 경우 흉터의 단면적이 넓기 때문에 흉터 부위에 레이저를 사용하여 파인 부분에 살이 차오를 수 있게 치료하는 방법이 선택됩니다.

롤링형(롤링 흉터)

롤링형 흉터 파이토웨이

원형 흉터라고도 불리는 롤링형 흉터는 접시의 아랫부분처럼 완만하고 둥글게 생긴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크기는 1cm 내외로 박스형 흉터처럼 모공 자체에 패인 흔적을 남기기보다 피부 전체가 울퉁불퉁한 형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롤링형 흉터의 원인은 화농성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염증으로, 이 염증을 통해 비정상적인 섬유화 과정이 진행되면서 피부가 전체적으로 꺼져 보이게 됩니다.

롤링 흉터는 주로 볼의 가장자리나 턱 라인 쪽에 발생하거나 피부 전체에서 나타나지만, 송곳형 흉터나 박스형 흉터에 비해 그 깊이가 깊지 않은 경우가 많아 치료 후 경과가 가장 좋습니다.
이 유형의 흉터 치료는 전체적인 피부 탄력을 높이는 치료 요법과 함께 피부 재생 능력을 올려주는 레이저나 의학 피부관리 등의 치료를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10가지

보통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것으로 생각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의 피부 재생 능력에 따라 다르고, 때에 따라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는 특징의 피부를 가졌다면 그 흉터는 더욱 오래 남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빠른 회복이 어려워서 적극적인 생활 습관 개선과 부가적인 피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드름은 한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일률적인 치료나 방법보다는 복합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요.
아래 여드름 흉터를 개선할 수 있는 각기다른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여드름 흉터의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손 대지 않기

여드름-손대지-않기-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를 없애기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바로 짧은 손톱 상태를 유지하고 최대한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손을 대지 않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여드름과 흉터 부위를 습관적으로 만질 경우 손톱 사이에 있는 세균 등이 다른 부위에 옮겨져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만성 염증을 일으켜 흉터가 더욱 오래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흉터 주변의 여드름을 계속 압출하는 행위는 손가락 압력으로 인해 피부의 진피층을 파괴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 의해 압출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 자국보다 자연치유가 매우 어렵지만, 이렇게 손을 대지 않는 것만으로도 피부 자극을 줄여 흉터가 재생되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여드름 자국 지우는 법 더 알아보기

식습관 개선하기

식습관-개선하기-파이토웨이

평소의 생활 습관을 바꾸고 일상생활을 교정하는 것 만큼 여드름과 흉터 예방에 좋은 것은 없습니다.
특히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밀가루와 당이 많은 음식, 과한 육류나 패스트푸드 섭취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밀가루가 많이 함유된 빵이나 과자류, 면류 음식과 액상형 과당 음료 등은 과다한 피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 섭취를 줄이기만 해도 여드름의 심화와 흉터를 조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고지방, 고혈당 식사와 불규칙한 식사 습관으로 악화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유제품의 과한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반대로 비정제 곡류나 현미, 콩, 등 푸른 생선 등의 단백질이 많고 식물성 음식을 섭취한다면 오히려 여드름을 진정하여 흉터를 만들지 않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세안법 실천하기

여드름-흉터-없애는-방법-올바른-세안하기-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를 줄이려면 자극적이지 않은 세안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안은 하루에 최대 2번까지만 하는 것을 추천하며, 너무 잦은 세안은 오히려 유수분의 밸런스를 무너뜨리고 염증을 악화시켜 흉터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세안은 지질막 성분을 부족하게 하여 수분이 줄어들어 세포가 재생활동을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흉터를 줄여주는 세안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여드름 피부에 자극이 가장 적게 가는 세안제를 골라야 합니다.
pH 강도가 강한 산성이나 알칼리성의 클렌저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피부 각질층이 오히려 파괴되고 이 때문에 수분이 손실되어 여드름을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과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pH 5.5~6.5 중성을 띠는 순한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세안제를 바로 피부에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하게 풍성한 거품을 내어 피부에 난 솜털의 방향결에 따라 문질러 세안합니다.
이때 피부에 자극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문지르는 것이 중요하고 최소 50초 이상 지속하여 피부에 쌓여 있는 묵은 각질과 피지를 부드럽게 제거합니다.

추가로 각질제거를 진행할때는 피부 타입에 따라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지성 피부라면 피부층이 두껍고 피지 분비가 많기 때문에 묵은 각질이 모공을 막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스크럽 등으로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성 피부의 경우, 과도한 스크럽보다는 자연스러운 각질 제거가 좋으며, 민감성 피부라면 오히려 각질제거로 피부가 자극될 수 있으므로 보습 기능이 있는 토너로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어떤 피부 타입이든 각질 제거 후에는 적절한 수분 보충으로 유수분이 균형 있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피부 관리법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적합한 화장품 사용하기

여드름에-적합한-화장품-사용하기-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 피부는 유분과 화학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의 사용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장품 사용시 면포 유발 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비면포성(non-comedogenic)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면포성 제품은 모공을 막는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지요.

또한 피지막을 대신 형성해주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안 후에는 피부 표면의 피지 막이 제거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기 마련인데, 이때 제거된 피지막을 대신하여 유수분을 유지해주고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를 주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여드름의 악화와 흉터가 생기는 것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화장품 성분으로는 호호바 오일, 알로에, 살리실산, 티트리 오일 등이 있습니다.
특히, 티트리 오일은 항염증화와 항균에 좋고, 살리실산은 쌓인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반대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화장품 성분으로는 동물성 오일과 광물성 오일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과한 피지를 분비하여 모공을 막고 심할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사용할떄 주의해야 하지요.
덧붙여 기초 화장품이 아닌 메이크업에 사용되는 색조 화장품의 경우 방부제의 함량이 높아 피부 트러블과 여드름을 유발하기 쉬운데요.
따라서 여드름이 있다면 최대한 메이크업을 연하게 하고, 방부제 함량이 낮은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 금연하기

금연-금주하기-파이토웨이

술과 담배는 피부에 악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먼저 음주의 경우, 과한 음주로 생긴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알콜 섭취는 염증을 생성하여 여드름과 그 흉터 더욱 악화시킵니다.
특히 알콜은 비타민C가 체내 흡수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를 지닌 분에게는 악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음주로 인해 비타민C의 흡수가 저하되면 항산화 작용을 저하해 염증을 악화시키는 유해 성분 제거를 제때 하지 못하고, 손상된 여드름 피부의 회복을 더디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미 색소가 침착된 흉터가 치유되는데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콜라겐은 여드름 상처가 치유되는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해주는데, 만약 잦은 음주를 한다면 이러한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과한 음주는 피부 재생을 막아 여드름과 흉터 치료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여드름이 한창 진행 중이거나 치료하고 있다면 되도록 술을 먹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 여드름 흉터에 좋은 콜라겐! 좋은 콜라겐 영양제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음주와 함께 몸에 좋지 않은 흡연은 피부 트러블을 쉽게 발생시키고 피부를 노화시켜 굵은 주름을 만드는 주범입니다.
흡연을 하면 혈액이 말초 혈관으로 이동하는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혈액 내에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데요.
이때 피부의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피부에 충분한 영양 공급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피부는 갈수록 탄력을 잃고 재생 능력 또한 저하되게 되면서 여드름 흉터가 더욱 악화되는 것이지요.

또한, 담배의 유해 성분이 피부의 모공을 막을 수 있고 피지의 분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염증이 심각해질 수 있으며, 담배로 떨어진 면역력 때문에 자연 치유가 쉽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과 함께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흉터 남지않도록 잘 짜기

흉터-남지않도록-잘-짜기-파이토웨이

여드름 압출은 병원에 방문하여 위생적으로 소독된 도구를 사용하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집에서 여드름을 짜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아래 방법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흉터가 남지 않게 여드름을 짜기 위해서는 세정제를 이용해 손을 깨끗하게 씻고 뜨거운 수건이나 화장 솜을 이용해 여드름 부위를 찜질하여 모공을 넓힙니다.
충분한 찜질로 모공을 넓혔다면 소독된 일회용 바늘 침을 이용하여 여드름 부위에 가볍게 찔러 면포가 나올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줍니다.
이후 소독된 압출기나 면봉을 이용하여 면포가 나올 수 있도록 가볍게 자극해줍니다.
이때 너무 강하게 힘으로 짜내면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모든 면포가 통로를 통해 빠져나왔다면 짜낸 부위를 차가운 수건이나 화장 솜으로 찜질하고 해당 부위가 2차 오염되지 않도록 여드름 패치를 붙여서 마무리 합니다. 짠 이후에는 최대한 손을 대지 않고 상처가 자연적으로 아물 수 있도록 하여 흉터를 예방하세요.

충분한 수면 취하기

충분한-수면-취하기

여드름 흉터 개선을 위해 신체 내부적인 요인을 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흉터가 자연 치유되는 과정은 피부의 대식 세포와 백혈구가 피부의 세포들을 재생시켜 나타나는데요.
대식 세포는 스트레스나 영양이 결핍되고 수면이 부족하면 제대로 된 활동을 못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로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재생 세포가 가장 활성화 되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영양제 섭취하기

금연-금주하기-파이토웨이

여드름과 흉터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제는 비오틴과 판토텐산입니다.
비오틴은 비타민B 복합체로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피부 건강과 탄력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 보충제는 이마와 턱에 나는 여드름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하지만 비오틴만 고함량으로 들어있는 영양제만 단일 복용하게 되면
여드름 억제에 도움을 주는 판토텐산 영양소의 흡수를 도리어 방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오틴과 판토텐산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는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판토텐산은 특히 콜레스테롤의 수치와 호르몬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효능이 있으며,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세포 재생도 촉진하여 상처를 회복하거나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색소 침착이나 염증성 피부 질환을 완화해주어 여드름 피부에 좋은 영양소로 손꼽힌답니다.

여드름 흉터 레이저 치료하기

여드름-레이저-치료하기-파이토웨이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 오랜 기간 의학적으로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발전해 왔는데요.
이와 함께 레이저를 이용한 여드름 치료 및 재생 시술은 여드름 흉터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기술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치료를 받기 전 여드름의 염증 상태나 감염에 관한 사례, 약물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당한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치료 방법은 크게 박피성 레이저와 비박피성 레이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박피성 레이저는 손상된 여드름 흉터의 조직을 액화 및 기화시켜 제거하는 방법이며, 대표적으로 CO2레이저가 있습니다.
이 CO2레이저는 경증이나 중증 이상의 여드름 흉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박피성 레이저의 경우 피부 표층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진피층에 고온으로 손상 을 가하여 새로운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레이저 치료법은 다양한 증상의 여드름 피부를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박피성 레이저에 비해 그 치료 효과가 뛰어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약물 복용, 여드름 박피술, 필러 등 여러 치료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흉터가 생겼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내 흉터 상황에 맞는 올바른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하기

여드름-흉터-자외선-차단하기-파이토웨이

자외선은 여드름 흉터 악화는 물론 여드름 자국이 검붉게 색소침착 되도록 하는데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자외선이 피부 깊이 침투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활발해진 멜라닌 색소 분비로 인해 색소침착과 흉터가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외선을 꼼꼼히 차단하지 않는다면 여드름과 흉터가 완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외출시 꼭 선크림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때에도 여드름에 악영향을 주는 성분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유분이 많거나 동물성 오일 등을 함유한 자외선 차단제라면 자외선은 차단 될지라도 피부의 모공을 막고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악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분기가 최대한 없는 산뜻한 제형의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고 UVA와 UVB를 함께 차단해 주는 선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드름 피부에는 SPF 수치가 낮은 제품이 권장되는데요.
그 이유는 SPF 수치가 높을수록 화학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 트러블을 쉽게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바른 이후 그 차단 효과가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에 3-4시간 마다 덧바르는 것을 추천하며, 세안할때는 꼭 선크림 성분이 피부에 남아있지 않도록 꼼꼼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하며..

이번 시간에는 여드름 흉터와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피증까지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는 완벽히 제거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기 전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웠는데요.
얼굴에 흉터가 생기면 미관상 문제는 물론 장기간 치료과정에서 정신적인 고통까지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겼을때 최대한 관리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여드름과 흉터가 발생하였더라도 앞서 설명한 각종 예방법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여드름 흉터가 더 악화되지 않고 완화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