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노인_지팡이_파이토웨이
건강지식

잘못된 노화 상식 총정리 2022

파이토웨이

| 노화 | 노화 상식 |

노화-노인_지팡이_파이토웨이

노화는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삶의 과정이다.

어떤 사람들은 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반면 또 다른 사람들은 노화를 두려워한다.

노화에 대한 두려움은 잘못된 노화 상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노화를 두려워 하는 사람들은 특히 노년에 발생하는 질병과 질환을 두려워한다.

치매, 우울증, 대사증후군, 비만 등은 노화가 시작되면 피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노화 과정을 즐기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은 노화를 더욱 두렵게 만든다.

최악의 경우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삶조차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노화 상식들은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잘못된 노화 상식 6가지

노인은 잠이 없다

흔히 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진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나이에 상관없이 숙면을 취해야 한다.

어린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많은 수면을 취해야 하고 노인은 성인보다 수면이 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성장기 어린이를 제외한 모든 성인은 나이에 상관없이 하루 7~9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하다.

다만 일부 노인들은 복용하는 약물이나 질병 등의 이유로 수면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나이가 들어 수면이 적어지는 것은 노화와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질병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면이 줄어든 것은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신체 컨디션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불면증이 잦아진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잘못된 노화 상식 늙으면 우울하다

우울증은 노인들에게 흔한 증상 중 하나지만 결코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기분이 우울하거나 슬픈 것과는 다르게 치료가 필요한 의학적 상태를 말한다.

노인들이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질병 때문이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나이가 들면서 고지혈증, 고혈압, 고당뇨(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질환과 질병을 하나씩은 갖게 된다.

따라서 우울증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이와 상관없이 흔히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건강 관리를 통해 만성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노인에게 운동은 위험하다

노화-노부부_운동_파이토웨이

일반적으로 운동이 노인에게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을 갖는 경우도 있다.

운동으로 인한 상해를 걱정하는 것이다.

특히 노인에게 골절은 생명과도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노인들의 운동 참여율이 대단히 낮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을 했을 경우 낙상의 위험을 줄인다고 나타났다.

운동이 근력과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노인들에게 격투기나, 축구, 체조와 같이 위험한 운동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노인들에게 필요한 운동은 신체 접촉이 적고 충격이 적게 가해지는 체조, 댄스 등이다.

이런 운동은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체 균형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하고 협응력을 향상시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운동은 또한 육체적인 이득 외에도 정신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물만 마셔도 살찐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신체가 이전보다 느린 속도로 움직이며 이로 인해 적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양을 먹더라도 나이가 들면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체중 증가를 막고 건강한 체중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자신의 활동량에 따라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도 조절해야 한다.

더불어 신진대사를 높이는 코엔자임Q10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코엔자임Q10은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를 자극해 에너지 생성량을 늘린다.

에너지가 더 많이 생성되면 그만큼 신진대사 역시 빨라지고 활동량도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코엔자임Q10 자체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기 때문에 혈관에 발생하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 노화도 늦출 수 있다.

식이요법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다. 하루 30분, 매주 150분 가량 중간 강도의 운동과 근육 운동이 좋다.

스트레스 역시 체중 증가에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다.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정신 건강을 체크하고 요가나 명상 등을 통해 정신 건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다

노화-취미_그림_파이토웨이

노인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다는 통념도 잘못된 노화 상식이다.

노인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물론 젊은 성인에 비해 배우는 속도가 늦고 인지 능력과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것을 아예 배우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노인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면 두뇌가 활성화되고 인지 능력도 향상될 수 있어 뇌 건강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노인들이 사진, 퀼트 등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표적 노화 질병 골다공증은 여성에게만?

골다공증이 여성에게만 발생한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이것 또한 대표적인 잘못된 노화 상식이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감소해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 물론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취약하다.

여성은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감하며 뼈 밀도가 급속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골다공증이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특별한 노화 관련 질병은 아니다.

골다공증과 관련된 고관절 골절의 3분의 1은 남성에게서 발생한다.

물론 여성이 더 많은 숫자이긴 하지만 3분의 1이 결코 무시할 숫자라고 볼 수는 없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에스트로겐 부족 뿐만 아니라 가족력, 운동 부족, 흡연, 칼슘 및 비타민D 부족 등 다양한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의 골다공증 문제는 경시되거나 무시한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노화 관리에 대한 모든 것 총정리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