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알아보기

제1형 당뇨와 2형 당뇨는 어떻게 다른가요?

에디터크루즈

제1형 당뇨는 주로 소아에게 발생되는 인슐린 생성 장애 질환, 제 2형 당뇨는 주로 성인에게 발생되는 인슐린 기능 장애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은 크게 제1형 당뇨, 제2형 당뇨, 임신성당뇨, 기타 당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

제1형 당뇨는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소아당뇨병이라고도 칭합니다.

이는 인슐린을 생성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beta-cell)가 파괴되어 인슐린을 제대로 생성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소아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발병 비율은 제2형 당뇨에 비해 적은 수 입니다.

이 유형의 당뇨병은 인슐린 치료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인슐린을 채워넣어 포도당을 세포로 유입시켜 저체중에서 정상체중으로 회복하고, 저장된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

제2형 당뇨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으로 노화, 비만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제2형 당뇨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충분히 분비되지만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할 때 제2형 당뇨,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라고 칭합니다.

이 유형의 경우 모든 제2형 당뇨 환자에게 인슐린 치료가 적절한 것은 아닙니다.

유전적인 원인보다는 과도한 음식 및 당분 섭취, 운동량 감소에 의한 비만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2형 당뇨를 개선하기 위해선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레퍼런스

- Katsarou, Anastasia, et al. "Type 1 diabetes mellitus." Nature reviews Disease primers 3.1 (2017): 1-17.

- DeFronzo, Ralph A., et al. "Type 2 diabetes mellitus." Nature reviews Disease primers 1.1 (2015): 1-22.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