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상식

청소년도 혈관에 문제가 생기나요?

파이토웨이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혈관 문제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만 청소년의 경우 혈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신진대사가 활발해 혈관질환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섭취가 많아지고 과도한 학업과 운동 부족 때문에 비만 청소년이 급증해 혈관질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비만, 성인병 유발해

비만은 성인뿐만 아니라 소아, 청소년 시기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동안 성인병으로만 알려진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증후군이 최근에는 청소년에게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당장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오랫동안 내버려둘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내 소아청소년의 LDL 수치 매년 증가해

우리나라 소아 청소년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매년 증가하면서 10~18세 사이 청소년의 이상지질혈증 유병률도 20% 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소아, 청소년 시기에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적극 개선해야 합니다.

하루 세끼 건강한 식사를 하고 인스턴트 식품과 기름지고 자극적인 배달음식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해

혈관 건강에 유익한 오메가3와 채소, 과일 섭취도 빼먹지 말고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또 활동량을 늘리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축구, 농구 등 모든 운동이 도움되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상태를 고려해 장기간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부모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먹거리에 신경 쓰고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해야 합니다.

DO

- 채소, 과일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세요.

- 규칙적으로 운동하세요.

- 부모님은 자녀를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세요.

DO NOT

- 배달음식을 줄이세요.

- 편식하지 마세요.

- 청소년도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성인병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소아, 청소년 비만을 경계하세요.

레퍼런스

- Song K, Zhu B, Yao Y, Jiang Q, Xiong J, Shi H. Incidence and risk factors of preoperative deep vein thrombosis in patients with intertrochanteric fractures: a retrospective study. J Orthop Surg Res. 2022;17(1):375. doi:10.1186/s13018-022-03268-1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