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파이토웨이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연골이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입니다.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입니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비만이나 유전, 격렬한 운동 탓에 관절이 망가질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매일 노화로 인해 관절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인 무릎, 엉덩이 관절에 심한 통증과 함께 운동 장애가 나타나며, 심하면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관절 질환입니다.

50세 이상 인구 중 60%가 앓아

그 중에서도 관절이 쑤시고 부어오르는 관절염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50세 인구 중 약 60%가 앓고 있는 대표적인 노인 질환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순히 노화 현상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이나 성별, 인종, 유전적 성향, 관절의 모양, 호르몬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발병 시기와 증상이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무릎 통증 유발해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면 걷거나, 앉았다가 일어서는 동작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은 체중의 70% 이상이 실리는 만큼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무릎의 연골이 손상되면서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나중에는 연골이 마모돼 뼈끼리 부딪히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부릅니다.

레퍼런스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Osteoarthritis (O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U.S.

-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MedlinePlus. Osteoarthritis.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