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상식

혈관이 붓거나 좁아지는 이유는?

파이토웨이

혈관이 붓는 원인은 주로 정맥 때문이며 질환으로는 하지정맥류가 대표적입니다.

혈관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붓거나 좁아질 수 있습니다.

혈관 내 판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혈액이 역류하거나, 혈관 내부에 콜레스테롤, 혈전 같은 노폐물이 쌓이며 혈관이 부풀어 오르거나 좁아집니다.

대표질환-1 하지정맥류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곧바로 우리 몸에도 이상 신호가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질환이 하지정맥류와 동맥경화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하지정맥 판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혈액이 역류하며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고 꼬여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오래 내버려두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발병확률이 높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정맥류는 장시간 앉아있거나, 기립한 경우 혈액이 오랫동안 혈관에 정체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고 휴식이나 잠을 잘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어 하지정맥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야 합니다.

대표질환-2 동맥경화

동맥경화는 혈관 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 노폐물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근경색과 허혈성 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는 고혈압과 당뇨, 흡연 등이 있으며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금연, 식생활습관 개선, 혈관 영양제 섭취,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DO

- 혈관 건강을 위해 금연하세요.

- 규칙적으로 운동하세요.

- 혈관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세요.

- 휴식이나 잠을 잘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세요.

DO NOT

-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증후군을 방치하지 마세요.

-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지 마세요.
       

레퍼런스

- Forrester JV, Kuffova L, Delibegovic M. The role of inflammation in diabetic retinopathy. Front Immunol. 2020 Nov 6;11:583687. doi:10.3389/fimmu.2020.583687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