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_혈액순환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건강지식

혈액순환 좋은 음식 및 영양제 추천 리스트

파이토웨이

| 혈액순환 음식 | 혈액순환 영양제 |

혈액 순환이란 무엇일까요? 혈액 순환은 혈액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와 각종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관을 따라 혈액이 이동하면서 근육과 장기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반대로 필요없는 노폐물은 수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온을 유지하며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죠. 따라서 혈액순환은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근육과 장기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기 때문이죠.

혈액순환 개선?

혈관_혈액순환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혈액 순환은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눈에 보이지 않아 경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혈액 순환 개선이 필요한 순간이 다가오게 되는거죠.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머리 끝 뇌에서부터 발 끝 발가락까지 통증이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은 혈중 지질성분인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이 혈액에 과도하면 혈관에 쌓이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데요. 혈관이 완전히 막혀 동맥경화로 이어지면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돌연사 주범 심근경색 증상 7가지 읽어보기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혈관이지만 이러한 이유로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저하의 원인

혈전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혈액 순환 개선을 이루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이 저하되는 원인부터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액 순환이 저하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간단히 말하면 혈관이 손상됐기 때문입니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이동합니다. 혈관의 내벽은 단순히 혈액이 이동하는 통로가 아닙니다. 

혈류를 타고 이동하는 혈액덩어리를 분해하는 물질을 생성하고 혈류량과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도 하죠. 

문제는 혈관의 내벽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쉽게 손상된다는 점입니다. 

혈관 내벽의 손상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과도한 콜레스테롤이 가장 흔한 손상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생성될 경우 혈관에 남아 플라그를 형성합니다. 

플라그는 서로 달라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혈관을 따라 이동하다 어느 지점에서 갑자기 혈관 내벽에 달라붙어 손상을 일으킵니다.

혈관 내벽에 생긴 손상 지점으로 더 많은 플라그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달라붙어 점점 더 커지고 혈관은 더 좁아지게 되는 것이죠.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방해되면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고 근육과 장기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중단됩니다.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중단된 세포는 괴사되고 결국 근육과 장기가 손상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심근경색, 뇌졸중이 발생하는 과정입니다.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면서 심장세포와 뇌세포가 괴사돼 기능이 정지되어 사망하는 과정이죠.

참고로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국내 사망원인 2위와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주변 가까이 있는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물론 이 밖에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당뇨병과 고혈압, 과도한 LDL(나쁜) 콜레스테롤,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중성지방 과다 등도 혈액 순환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외에도 과도한 중성지방으로 인해 혈액 순환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030으로 대표되는 젊은층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바깥 외출을 삼가하고 지방 함량이 높은 배달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체내 중성지방 수치가 과도해진 탓입니다. 

중성지방 역시 혈액 내 과도하게 축적되면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혈관 내벽에 쌓여 혈전을 형성합니다. 

혈전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순환 능력이 떨어지고 결국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화 상태가 되면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만큼이나 중성지방 관리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 다리 저림 증상이 부정맥 신호? 글 더 읽어보기

혈관이 손상되는 이유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혈액 순환이 저하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혈관 손상이 원인입니다. 혈관이 손상되면 혈액이 제대로 순환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혈관이 손상되는 대표적인 이유 4가지를 정리했습니다.

흡연

흡연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는 대표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흡연은 백해무익하죠. 

‘아직 젊으니까’, ‘하루 몇 개비 정도는’ 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지금도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흡연은 나이와 흡연량의 상관없이  혈관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심지어 건강관리 전문가들은 흡연을 하는 동안 혈관은 고문을 당하는 것과 같은 일이라고 표현합니다. 

문제는 흡연하는 동안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2009년 캐나다 심혈관질환 학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흡연 후에도 일정시간동안 동맥이 경직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한 것이 확인됐습니다. 

하루 몇 개비 정도의 가벼운 흡연도 동맥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죠. 한 개비의 담배를 피더라도 이 때 생성되는 일산화탄소가 혈관 내벽의 세포를 손상시켜 혈관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흡연은 뇌졸중, 심근경색의 위험성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혈압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혈압은 심장이 활동하며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 벽에 생기는 압력을 말합니다. 

고혈압은 이러한 압력이 정상 혈압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전달되는 압력이 높아져 혈관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일시적인 고혈압은 혈관 내벽의 힘으로 버티지만 고혈압 상태가 오랜 시간 지속되면 혈관 내벽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손상됩니다. 

손상된 혈관 내벽은 점점 얇아지고 약해지는데요. 이렇게 망가진 혈관은 작은 압력과 혈류 변화에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터지게 됩니다. 

혈관이 터지면 혈액의 공급이 중단되며 장기와 근육이 손상되는데요. 

눈, 심장, 뇌, 신장 등 중요 장기 및 기관들이 고혈압에 큰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위험 요소는 흡연과 비만, 스트레스, 음주, 카페인 등 다양한데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바꾸기,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한 식품 및 영양제 섭취 등이 필요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한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오트밀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통곡물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정제된 곡물보다는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퀴노아, 귀리, 보리, 현미 등이 대표적인 통곡물 식품이죠. 

백미 대신 현미나 보리를 먹고 흰빵 대신 통밀빵, 일반 국수면 대신 통곡물 국수면 등으로 변경해서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채소

채소는 종류와 맛이 다양해서 기호에 따라 선택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더불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죠.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섬유질과 칼륨, 마그네슘 함량이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는 게 좋은데요. 애호박,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등에 풍부한 편입니다.

물론 다른 채소에도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채소도 건강을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 콩류 등

건강을 위한 식품이라면 견과류와 콩류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견과류와 콩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섬유질,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 속에 존재하는 화학물질로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물질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견과류와 콩이 들어간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있죠. 다만 내가 원하는만큼 먹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견과류와 콩류는 칼로리가 높은데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코큐텐(코엔자임Q10)

코큐텐은 에너지 생성 대사 과정에서 필요한 물질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 몸을 구동하기 위한 필수 성분 가운데 하나죠.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코큐텐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일부에서는 노화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관에도 작용하는데요. 코큐텐이 활성산소로부터 공격받는 혈관을 보호해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문제는 생명을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코큐텐의 체내 생성량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든다는 점인데요. 

30세가 넘어가면 체내 필요한 양보다 생성되는 양이 부족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섭취를 통한 코큐텐 보충이 필요하게 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혈액순환 영양제에 코큐텐의 이름이 자주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엽산

엽산은 새로운 혈액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국내서는 임산부들이 섭취하는 영양제로 유명하지만 해외서는 남녀노소 모두가 섭취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미국과 호주는 빵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밀가루에 반드시 엽산을 첨가해야 한다는 법이 있을 정도로 엽산 섭취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등이 있지만 조리 과정에서 열에 의해 최대 90%까지 손실됩니다.

따라서 엽산 섭취는 식품보다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필요한 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콜레스테롤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혈액 순환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손 꼽히는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 가운데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은 혈관 내 플라그를 형성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콜레스테롤은 주로 체내에서 생성됩니다. 그 양이 무려 80%에 달하죠.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양은 20%가 되지 않습니다.

-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어도 괜찮은 이유 보러가기

건강상 큰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갑자기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한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홍국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올리브오일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포화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은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이죠.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불포화지방산 가운데 올레산의 함량이 높은 편인데요.

올레산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 체외로 배출시키는 HDL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합니다. 

올리브오일을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샐러드

샐러드의 주재료인 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지방은 적거나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하루 한 끼는 과일과 채소로 구성된 샐러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섬유질은 장기간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샐러드를 만들 때는 상추와 같은 잎 채소, 오이, 당근, 아보카도, 오렌지 등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의 또 다른 장점은 포만감입니다. 섬유질은 소량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홍국

홍국은 역사가 깊은 건강 발효식품입니다. 무려 2,000년 전 한나라를 건국한 황제 유방이 혈관건강을 지키기 위해 챙겨 먹은 것이 홍국이죠. 

본초강목을 비롯한 중국의 고대 의학서와 약학서에는 혈관건강을 위한 약재로 홍국을 사용했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피를 맑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 순환을 돕는 약재로 기재되어 있죠.

홍국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생성됩니다. 이 성분은 고지혈증 환자가 먹는 합성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약과 화학적 구조가 매우 흡사한데요.

이러한 이유로 홍국을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 약을 섭취한 것과 마찬가지로 LDL 콜레스테롤과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된 바 있습니다.

합성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약은 장기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근육통, 당뇨, 코큐텐 결핍, 치매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는데요.

부작용으로 인해 고지혈증 약의 복용을 중단한 고지혈증 환자들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부작용 없는 천연물질인 홍국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중성지방

지방세포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중성지방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신체 여러 곳에 분포해 에너지 저장고로 쓰이고 있죠.

중성지방은 혈전을 생성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물질이지만 독성 물질은 아닙니다. 독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훌륭한 에너지 저장고의 역할을 하죠.

문제는 중성지방의 양이 체내에 과도할 때 발생합니다. 혈액 속 중성지방이 과도하면 혈액 속에 머물다 혈전을 형성해 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도 촉진하죠.

따라서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서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을 줄이기 위한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오메가3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양배추

양배추 섭취는 중성지방이 혈전을 형성하는 것을 예방하고 혈중 중성지질 대사를 촉진해 탁한 혈액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양배추 겉면의 푸른 잎에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함유된 영양소 중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혈관 속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단백질 활동을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더불어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U는 지방과 단백질 대사를 촉진해 혈액을 정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압조절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중성지질 수치를 낮춰 혈액과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해조류를 섭취할 때는 작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해조류를 섭취할 때는 소금 등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와 함께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할 경우 해조류가 가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의 기능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메가3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에 포함된 EPA가 혈류에 포함된 중성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이죠.

EPA는 혈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심장마비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오메가3는 혈관을 유연하게 확장시켜 주는 일산화질소 생성도 촉진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혈액순환 영양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메가3 혈액순환 영양제를 선택할 때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수십 종류의 다양한 오메가3 제품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현명한 구매가 필요합니다. 오메가3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제가 정리한 오메가3에 대한 내용을 담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메가3 영양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 보러가기

위 링크를 보시면 오메가3는 식물성 알티지(rTG)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오메가3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동안 오메가3가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함께 낮춘다고 알려졌지만 몇몇 연구에서 오메가3가 중성지방 수치는 낮추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온거죠.

따라서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해서는 오메가3 단일 영양제보다는 앞서 언급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홍국, 코큐텐, 엽산 등이 포함된 복합설계 혈액순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정리 

혈액순환 좋은 음식 리스트

견과류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보리와 귀리(오트밀)

보리와 귀리(오트밀)에는 몸속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 물질은 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고 당뇨병과 직장암의 발생을 막는데도 도움이 되죠. 

귀리에 포함된 지방산의 최대 80%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방의 체내 축적을 저하시켜 성인병 예방과 혈액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다시마, 미역

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알긴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해조류에 포함된 대표적인 성분 요오드는 체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죠.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해조류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내 지방의 흡수력을 떨어뜨려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죠. 

석류

과일의 보석이라 불리는 석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석류에 포함된 산화 방지제와 질산염이 그렇습니다. 두 가지 영양소는 혈액순환을 증진시킵니다.

더불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고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가 혈관을 타고 우리 몸 이곳저곳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죠.

석류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한데요. 폴리페놀, 엘라그산, 안토시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석류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죠. 

양파

양파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양파가 건강에 좋은 것을 모르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을 정도죠.

양파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동맥과 정맥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 껍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내벽 손상을 막아줍니다. 

혈액순환 영양제 성분 리스트

오메가3_코큐텐_혈액_순환에_좋은_음식_파이토웨이_썸네일

오메가3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영양제로 대표되기도 하죠. 

오메가3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EPA는 혈류에 포함된 중성지방을 분해해 혈류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에 포함된 EPA 성분이 활성화되면 체내 일산화질소 생성이 촉집됩니다.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관의 유연성이 증대되죠. 유연해진 혈관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이렇듯 오메가3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이기 때문에 섭취를 통한 보충이 필수입니다. 

홍국

홍국은 오래 전부터 중국과 한국에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을 맑게 하는 용도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본초강목, 허준의 동의보감 등의 약학서에도 홍국이 기재되어 있죠.

현대에 이르러 홍국의 이러한 작용은 과학적으로 입증됐습니다. 홍국에 포함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국에 포함된 모나콜린K는 고지혈증 환자에게 주로 처방되는 스타틴 계열의 약물과 거의 동일한 화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뇨, 근육괴사, 건망증 등의 부작용 발생으로 인해 고지혈증 약 복용을 중단한 사람들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고지혈증 약 대신 홍국을 섭취하는 경우도 있죠. 

코큐텐(코엔자임 Q10)

코큐텐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60조 개의 세포의 중요 구성 물질인 미토콘드리아의 핵심 요소입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물질로 코큐텐이 부족하면 충분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코큐텐은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혈관을 손상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에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활성산소와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손상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코큐텐은 이들이 혈관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코큐텐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합성됩니다.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생성양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30세가 되면 필요한 양보다 생성되는 양이 적어지기 시작하고 40세가 되면 결핍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고지혈증 약을 복용할 경우 코큐텐의 생성양은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고지혈증 약이 콜레스테롤 수치의 생성을 억제하는 동시에 같은 경로로 생성되는 코큐텐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고지혈증을 복용 중이거나 3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로 코큐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혈액순환 관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습관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에 좋은 영양제를 참고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혈관에 좋은 음식 리스트 2022 글 읽으러 가기

- 혈액 순환에 좋은 요소 총정리 글 읽으러 가기

- 혈행 개선에 대한 모든 것 글 읽으러 가기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