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질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나요?

파이토웨이

스트레스는 동맥경화 발생에 관여함으로써 건강한 혈관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무조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일어나고 또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물론 스트레스도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지만, 그보다는 식습관과 음주, 흡연 등 생활습관이 함께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심장에 미치는 영향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존재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데, 이로 인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맥박과 혈압상승이 발생해 심장의 운동량도 증가합니다.

콩팥에 존재하는 부신이라는 장기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코티졸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혈액 내의 당 수치를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도 분비하는데,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고 심장 박동과 강도를 높여 심장의 혈액 방출량을 대폭 늘립니다.

동시에 심장의 산소 필요량도 증가하는데 관상동맥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을 떨어뜨려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다만, 일시적인 교감신경계 자극과 코티졸,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의 분비는 우리가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태가 만성적으로 이어지면 혈관을 자극해 동맥경화가 일어나거나 협심증,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스트레스 극복법이 필요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적절한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폭식으로 풀거나 흡연, 음주로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이 오히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레퍼런스

- Judge C, Ruttledge S, Murphy R, Loughlin E, Gorey S, Costello M, Nolan A, Ferguson J, Halloran MO, O'Canavan M, O'Donnell MJ. Aspirin for primary prevention of stroke in individuals without cardiovascular disease-A meta-analysis. Int J Stroke. 2020;15(1):9-17. doi:10.1177/1747493019858780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