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의 차이점은?

파이토웨이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졌습니다. 반면에 H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로 부릅니다.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LDL 콜레스테롤은 원래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너무 많으면 혈관에 문제가 생겨 심장질환의 위험이 커집니다.

이 때 HDL 콜레스테롤은 과도한 LDL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제거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통해 혈관을 보호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간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분해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간으로 운반되어야 제거할 수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는 운반체입니다. 혈액 검사에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의 역수송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혈관건강을 위해서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야 합니다.

해야할 일

- 통곡물, 과일 및 채소를 중심으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세요.
- 오메가3, 코엔자임Q10, 홍국쌀 등 콜레스테롤 관리에 유익한 영양소를 보충하세요.

- 규칙적으로 운동하세요.

하지 말아야 할 일
-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섭취량을 줄이세요.

- 흡연 및 과도한 음주를 피하세요.

레퍼런스

-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21). HDL (good) cholesterol.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