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비타민B3(나이아신) 녹내장 예방에 효과 밝혀 (연구)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하면서 시신경(빛을 받아 뇌로 전달해, 우리가 ‘볼 수 있게’ 만든다)이 짓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이상이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병이다.

녹내장이 발병하면 시야 결손이 일어나고, 계속 진행 시 결국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녹내장은 개방각과 폐쇄각,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부분의 녹내장은 개방각 녹내장이다. 약 90% 정도가 개방각 녹내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방각 녹내장은 압력이 서서히 증가하고, 시신경이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시력 상실 또한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반면, 폐쇄각 녹내장은 갑자기 안압이 높아지고 증상도 심한 경우이다.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빠르게 안압을 낮춰 시신경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은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현재로서는 완벽한 치료법이 없는 상태다.

안압을 낮추기 위한 용도로 안약을 사용하거나, 레이저 수술 등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이미 파괴된 시신경을 복구할 수는 없다. 

그런데 미국 사이언스지에 실린 미 연구진들의 반가운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나이아신, 즉 비타민 B3가 녹내장에 걸리기 쉬운 쥐의 눈 변성을 예방하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어린 쥐의 식단에 비타민 B3를 보충했더니 녹내장의 초기 징후를 피할 수 있었다.

게다가 비타민 B3가 이미 질병의 징후를 보인 나이든 쥐의 녹내장 진행을 멈추게 하기도 했다. 

연구진들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비타민 B3를 적절히 섭취하면 시력을 보호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본 콘텐츠는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참고 문헌] 

[1] PETE A. WILLIAMS, Vitamin B3 modulates mitochondrial vulnerability and prevents glaucoma in aged mice, SCIENCE, VOL. 355, NO. 6326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별점을 매겨주세요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해요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려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