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L-혈관-동맥경화-파이토웨이
건강지식

나쁜 콜레스테롤 LDL, 넌 누구냐?

파이토웨이

| 콜레스테롤 | LDL | LDL 콜레스테롤 |

LDL-LDL콜레스테롤-콜레스테롤-파이토웨이-썸네일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 곳곳에서 발견된다. 왁스 같은 화합물인 콜레스테롤은 주로 간에서 생성되며 음식물을 통해 생성되는 양은 적다.

콜레스테롤에는 HDL과 LDL 두 가지 유형이 있다. HDL은 쓰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흡수해 다시 간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지만 LDL은 여러가지 말썽을 자주 부려 나쁜 콜레스테롤로 인식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콜레스테롤이라는 단어에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만 콜레스테롤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이고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같은 성호르몬 생성에도 기여한다. 또한 비타민D를 생성하고 소화에 필요한 담즙산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으면 근육 감소나 피로, 우울증, 성욕감퇴 등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콜레스테롤에 예민한 이유는 LDL 콜레스테롤 때문이다.

LDL 수치가 높으면 쓰고 남은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 플라크를 형성해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플라크로 인해 손상된 혈관에는 더 많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찌꺼기가 달라붙어 혈관을 막아버린다.

결과적으로 죽상동맥경화증이 발생하는데 이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가 심근경색, 4위가 뇌졸중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연히 콜레스테롤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치보다 높거나 경계치에 있다면 관리가 필요하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간에 떠도는 소문이나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상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LDL 콜레스테롤은 말썽쟁이

앞서 간단하게 말했지만 LDL 콜레스테롤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LDL 수치가 과도하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플라크가 형성되고 죽상동맥경화증이 유발된다.

죽상동맥경화증이 발생하면 혈관은 경직되고 좁아지고 단단하게 변한다. 이러한 변화로 혈액순환이 방해되고 플라크에 다른 찌꺼기가 달라붙어 동맥을 갑자기 막아버리게 된다.

이러한 급성 막힘은 막힌 동맥의 위치에 따라 심장 동맥일 경우 심장마비, 뇌동맥일 경우 뇌졸중으로 나타난다. 또한 말초동맥에서 나타날 경우 팔이나 다리에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LDL 콜레스테롤 측정

LDL-LDL콜레스테롤-콜레스테롤-파이토웨이-1

LDL 콜레스테롤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에 비해 진단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병원을 찾아 혈액검사를 통해 자신의 총콜레스테롤, HDL , LDL,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되도록이면 자주 검사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20세 이상의 성인은 5년에 한 번씩 검진하고 45세부터는 매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어린이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초 검진은 9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항목별로 수치를 살펴보자면 총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 이하를 정상수치로 보고 있으며 LDL의 경우 130mg/dL 이하, HDL의 경우 60 mg/dL 이상, 중성지방의 경우 150 mg/dL 이하를 정상수치로 판단하고 있다.

건강 이상 신호로 볼 수 있는 경계치의 경우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239 mg/dL, LDL 콜레스테롤은 130~159 mg/dL, HDL 콜레스테롤의 경우 40~59 mg/dL, 중성지방의 경우 150~199 mg/dL 다.

이 중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130 mg/dL을 초과했다면 다른 수치가 정상치라고 하더라도 곧바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실행에 돌입하는 것이 좋다.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LDL-LDL콜레스테롤-콜레스테롤-파이토웨이-2

운동

LDL 수치를 낮추는데 중요한 실행계획 중 하나는 규칙적인 운동이다. 하루에 30분,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중강도 이상은 운동복 셔츠가 흠뻑 젖을 정도의 운동강도를 말한다. 이러한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 150분 해야 한다.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운동을 통해 지방이 소모되면서 혈관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운동은 단기간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를 기대하며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합영양제 섭취

음식물 섭취를 통한 콜레스테롤 저하는 큰 의미가 없다. 체내 콜레스테롤의 80%는 간에서 만들어지고 음식을 통한 콜레스테롤 생성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에 따르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데 오메가3, 홍국, 코엔자임Q10이 도움이 된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듯이 영양소에도 궁합이 있는데 오메가3와 홍국, 코엔자임Q10은 서로의 장점을 살려주고 단점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세 가지 성분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LDL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중성지방, 체중도 내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레스테롤 무조건 피하는 게 답은 아니다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