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파이토웨이-썸네일-콜라
건강지식

노화 과정을 촉진하는 음식

파이토웨이

| 노화 | 노화 음식 | 노화 원인 |

노화-음료-콜라-파이토웨이-썸네일

노화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현재까지 노화를 완전히 예방하거나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노화를 두려워하고 최대한 젊음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노화 원인

실제로 노화는 사람에 따라 다른 속도로 찾아온다.

누구는 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기도 하는 반면 또 어떤 다른 사람은 나이에 비해 겉으로 보이는 노화가 빠르게 찾아온다.

이런 현상은 유전적 요인일 수도 있지만 흡연과 음주, 주로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을 모아봤다.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

설탕

설탕은 현대 사회에서 제조, 가공되는 거의 모든 식품에 들어가는 조미료다.

단맛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노화를 가속하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전문가들은 설탕이 DNA를 보호하는 물질의 수명을 단축 시켜 노화 과정을 촉진 한다고 말한다.

이 외에도 설탕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과 중성 지방 수치가 높아지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설탕이 가미 된 음료를 많이 마실수록 심혈관 질환과 뇌 혈관 질환으로 조기 사망할 확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것이 확인됐다.

설탕은 노화 뿐만 아니라 죽음도 촉진한다.

가공육

베이컨, 소시지, 햄과 같은 가공육은 맛있지만 자주 먹으면 좋지 않다.

미국 피부과 학회에 따르면 가공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첨가되는 아황산염을 비롯한 방부제와 나트륨이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육은 일반 고기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인데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심장병을 비롯해 각종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가공육 섭취보다는 두부, 콩 등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하는 것이 노화를 늦추는 방법이다.

나이가 들면 체내 수분량이 감소하고 탈수 위험이 증가한다.

술을 마시면 몸에서 더 많은 수분을 가져가 탈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탈수 증상은 피부 건강에 좋지 않은데 피부는 63%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탈수가 발생하면 피부가 건조해져 약해지고 탈수로 인해 주름이 생기기 쉽다.

술은 탈수 외에도 뇌 세포를 수축시켜 뇌 기능을 떨어뜨린다.

뇌 기능이 떨어지면 감정을 조절하기 힘들고 판단력이 떨어지며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과도한 음주를 이어간다면 뇌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치매와 같은 뇌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짜고 매운 음식

노화-식품-라면-파이토웨이

라면, 과자, 배달 음식 등 현대인들이 즐겨 먹는 식품에는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소금을 전혀 안 먹고 살 수는 없지만 양은 줄일 필요가 있다.

소금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탈수가 유발되기 때문이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주름이 생기기 쉬워 실제 나이보다 더 나이가 든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매운 음식도 피부 노화를 부추긴다. 매운 음식은 혈관을 팽창 시키고 체온을 높여 땀을 흘리게 만든다.

땀을 자주 흘리면 땀이 피부에 잔존한 박테리아와 섞여 노화를 촉진한다.

또한 매운 음식의 대부분은 노화를 촉진 시키는 설탕과 소금 같은 조미료가 많이 첨가되기 때문에 더욱 노화를 촉진 시킨다고 할 수 있다.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노화까지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튀긴 음식에는 노화를 촉진하는 나트륨이 다량으로 뿌려진다.

또한 음식을 튀기는데 사용하는 기름은 세포 손상을 일으킨다.

높은 온도의 기름을 이용해 튀긴 음식을 먹으면 체내에서 노화가 촉진되는 자유라디칼 상태가 발생한다.

이러한 상태는 피부 세포를 손상 시키고 DNA 분자에 영향을 미쳐 피부 탄력을 감소 시키고 피부 노화를 발생 시킨다.

커피

노화-음료-커피-파이토웨이

커피가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수면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커피를 일상적인 음료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자주 먹거나 늦은 시간에 마시는 경우가 잦다.

이러한 경우 커피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데 수면의 질이 낮으면 눈 밑에 다크 서클이 발생하거나 잔주름 및 기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은 이뇨제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소변 욕구를 자극해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는 독소 배출을 멈추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건선과 주름이 발생할 수 있다.

에너지 드링크

젊은 층에서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도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에너지 드링크는 대부분 칼로리가 높고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카페인까지 담겨있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 시키는 물질들의 종합판이라고 보면 된다.

탄산과 설탕의 조합은 치아에도 좋지 않은데 탄산과 설탕은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 성분을 닳게 만들어 충치를 유발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에너지 드링크와 같이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실 경우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를 늦추는 음식 6가지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