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유전이 당뇨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운동 부족, 비만,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이 함께 결합되어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당뇨병은 유전인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당뇨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입니다.
한 가지 이유로 발병하기보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자녀가 일반인보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유전적 소인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당뇨병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음주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면 당뇨병 진단의 위험을 더욱 높입니다.
당뇨 가족력이 있다면?
당뇨 가족력이 있다면 평소 식습관을 철저히 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여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스스로 혈당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부모 모두 당뇨병이 있을 때 자녀도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50%가 넘습니다.
부모 중 한 사람만 당뇨병일 경우에도 자녀에게 당뇨병이 생길 확률은 20~30%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같은 부모님 아래의 자녀 중에도 당뇨병이 발병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전적인 요인도 당뇨병 발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 대한당뇨병학회, 서울아산병원 당뇨병센터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