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
비옥한 이야기

당신이 몰랐던 콜레스테롤의 비밀

에디터크루즈

건강검진을 받으면 4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옵니다. 그 중에 총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은 적을수록 좋지만, HDL 콜레스테롤은 높을수록 건강에 좋습니다.

흔히 콜레스테롤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심혈관질환은 한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사망원인을 기록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자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낮춰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는 다릅니다. LDL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까지 낮으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야 합니다.

건강한 콜레스테롤, ‘HDL’

쉽게 말하면 HDL 콜레스테롤은 건강한 콜레스테롤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되돌려보내 혈관을 청소하는 청소부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치를 높여야 합니다. 

HDL콜레스테롤 높으면 오래 살아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010년 해외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백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의 HDL 평균은 84㎎/㎗로 평균보다 높았습니다. 

총콜레스테롤에서 차지하는 HDL의 비율도 높았는데, 백세 이상 장수인의 비율이 32%로, 일반인 평균 25%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HDL’ 높이려면?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약은 없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과 식품 등을 통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야 합니다.

주 3회 이상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방법입니다. 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혈액순환 개선과 혈관 탄력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한 특별한 운동법은 없습니다. 유산소뿐만 아니라 근력 운동도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필요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싶다면 주 3회 이상, 최소 1시간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한 음식

단일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주로 식물성 기름에 많은데, 올리브 오일과 카놀라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에 풍부합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도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적은 인스턴트 식품 섭취를 줄이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건강한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제

약사, 생명공학박사, 전문 영양사로 구성된 파이토웨이 건강자문단은 홍국을 추천합니다. 홍국은 쌀을 발효시켜 붉은색을 띄는 쌀입니다.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분홍색 물질인 모나콜린-K 때문인데요.

모나콜린-K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중성지방을 낮추는 성분입니다. 또,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수치를 낮춰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이토웨이 자사몰에 가입하면??
최대 8만원 상당 메가 쿠폰팩 증정!!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