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음식-햄버거-파이토웨이
건강지식

밥 빨리 먹을수록 고지혈증 위험 높아진다

파이토웨이

고지혈증 | 식사 시간 | 예방법

밥 빨리 먹을수록 고지혈증 위험 높아

식사 천천히 하는 것이 고지혈증 위험 줄이는 길

적절한 영양제도 도움 될 수 있어

식사 시간과 고지혈증의 관계

밥을 빨리 먹는 것도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이다.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도훈 교수팀은 8,771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각종 건강 지표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식사 시간이 짧을수록 체질량(BMI) 지수가 높아지고 비만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체질량(BMI) 지수는 인간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키와 체중의 비율로 계산한다.)

bmi지수

분석에 따르면 식사를 빨리 하는 사람은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가 높았고 그에 비례해 고지혈증의 위험 또한 높았다.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같은 기름기가 과도하게 많은 상태를 뜻하는데 이 기름 덩어리들이 혈관을 막아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식사 시간 10분 미만이 절반 넘어

고지혈증-식사시간

전체 참여자들의 식사 시간을 보면 5분 미만인 사람들이 8%였고, 5~10분 미만이 44.4%, 10~15분 미만이 36.2%였다.

참여자 중 88.6%가 15분을 넘지 않았다.

5분 미만 8%

5~10분 미만 44.4%

10~15분 미만 36.2%

15분 이상 11.4%

세부적으로 보면 남성 기준 식사 시간이 5분 미만인 사람들은 식사 시간이 15분 이상인 사람들보다 110kcal의 열량을 더 섭취했으며, 평균 4kg 이상 몸무게가 더 나갔고, 체질량지수(BMI)가 높았다.

혈액 내 지방질 수치는 15분 이상인 사람들이 144mg인데 반해 5분 미만인 사람들은 160.3mg으로 훨씬 높았다.

여성의 경우에도 수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비슷한 경향성을 보였다.

밥 빨리 먹으면 고지혈증 위험 높아진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있는 지방질의 수치로 판단하는데, 이번 조사는 식사 시간과 혈액 내 지방질 수치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즉, 식사 시간이 짧을수록 혈액 내 지방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고지혈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다.

고지혈증 상태가 되면 우리 몸 속의 주요 장기들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막히면 뇌졸중이, 심장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막히면 심근경색이 일어날 수 있다.

조사를 주관한 김도훈 교수는 이에 대해 “식사 시간이 짧을수록 고지혈증과 비만의 가능성을 높이는 만큼 적당한 식사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지혈증 진단법 바로 가기

고지혈증 예방은 어떻게?

식사 시간이 고지혈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밥을 먹을 때는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식사 시간이 길어지면 열량 섭취가 줄어들고 혈액 내 지방질 수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영양제 등을 통해 전체적인 혈관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지혈증-홍국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고, 홍국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코큐텐은 혈압을 낮춰 혈관 건강을 지킬 뿐 아니라 심장 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오메가3는 단독으로 섭취할 경우 L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단독으로 섭취하기보다 이 세 가지를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홍국, 코큐텐을 복합적으로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출 뿐 아니라 고혈압에도 도움이 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오메가3 영양제 잘 고르는 법 바로 가기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