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탈모-파이토웨이
건강백과모발

여성 탈모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파이토웨이

여성 탈모는 사람에 따라 양상은 다르더라도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출산 후 호르몬 변화, 노화 등으로 발생하는 여성 탈모는 자유로운 스타일링을 어렵게 한다는 미적인 단점 외에도 정신적인 고통을 안겨준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지요.

모발이 점차 빠져 머리 숱이 줄어들 경우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바깥 활동을 꺼리게 되어 자유로운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혹여 누군가가 휑한 정수리를 발견할까봐 소극적으로 행동하게 된다면 완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쉽지 않겠죠.

더불어 여성 탈모는 탈모 치료가 쉽지 않고 치료 기간이 굉장히 길 수밖에 없으므로 탈모가 진행되기 전 비오틴 영양소 섭취, 생활 습관 개선 등을 통해 탈모 진행을 예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건강한 모발을 오랫동안 유지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은 여성 탈모 원인부터 여성 탈모 예방법, 여성 탈모 치료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점점 늘어나는 여성 탈모, 그 원인과 대처법은? 관련 뉴스 읽어보기

여성 탈모 자가진단

여성-탈모-자가진단-파이토웨이

평균적으로 모발은 두피에서 매일 약 50가닥에서 100가닥 정도가 탈락합니다.
가볍게 손이나 빗으로 머리를 쓸어 넘길 때 빠지는 모발은 성장이 끝난 휴지기 모발이 두피에서 탈락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과도하게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걱정이 되겠죠?
머리를 감을 때마다 배수구를 까맣게 덮을 만큼 빠져있는 모발을 보며 '혹시 내가 여성 탈모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면 여성 탈모 자가진단을 통해 탈모 진행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여성 탈모 자가진단 법 외에 대표적인 여성 탈모 진단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여성 탈모 자가진단 방법은 빠진 모발을 모두 모아 보는 것입니다.

약 3~4일간 빠진 모발을 모두 모아서 평균적인 양을 체크해본다면 쉽게 탈모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겠죠?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매일 두피에서 탈락하는 모발은 약 50가닥에서 100가닥 정도입니다.
만약 모아서 헤아려본 모발의 개수가 일반적으로 탈락하는 모발의 개수보다 많다면 여성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여성 탈모 자가진단 방법은 머리카락을 당겨서 모근의 힘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약 20가닥에서 30가닥의 모발을 두피 가까이에서 당겨 잡은 후 위로 또는 양 옆으로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이때 모발이 거의 빠지지 않아야 두피가 건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5가닥 이상의 모발이 빠진다면 모근의 힘이 약해졌다는 의미이며 여성 탈모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여성 탈모 자가진단 방법은 모발 한 가닥을 뽑아 굵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두피에 있는 모발을 한 가닥 뽑은 후 머리카락의 굵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비교해 본다면 여성 탈모 진행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모발의 굵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하다면 건강한 모발이나 모발의 굵기가 모근 부분에 가까워질수록 가늘어진다면 여성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갑자기 두피가 가렵고 비듬이 심해지거나 가르마가 눈에 띄게 넓어졌다고 느낀다면 이 또한 여성 탈모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활용하여 여성 탈모 자가진단을 실시했을 때 모든 내용이 해당된다면
여성 탈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는 탈모 진행 기간이 비교적 길고 치료가 어려운 만큼 평소 꾸준한 예방과 아울러 적극적인 탈모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여성 탈모 초기 증상

여성 탈모는 예방과 아울러 초기에 조기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탈모 전조 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이를 알아차릴 수만 있다면 한 올 한 올이 소중한 모발을 한 가닥이라도 더 지킬 수 있겠죠?

실제로 탈모를 경험한 탈모 환자의 경험을 취합하여 정리한 탈모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갑자기 두피가 기름지거나 뾰루지가 생기고 각질이 일어난다면 여성 탈모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초기-증상-두피-뾰루지-파이토웨이

긴장, 과로, 스트레스 등이 많은 사회 초년생의 경우 한번 발생한 지루성 피부염은 쉽게 악화될 뿐만이 아니라 재발이 잦게 일어납니다.
이를 단순히 컨디션 문제라고 생각하여 방치하게 되면 세균 감염 등의 다양한 문제로 두피 건강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어 탈모가 유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두피 환경이 갑자기 변한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샴푸를 바꿔주는 등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모발이 눈에 띄게 얇아져 자주 끊기거나 늘어지는 것이 느껴진다면 여성 탈모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초기-증상-모발-얇아짐-파이토웨이

모발은 결국 두피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피에서 이루어지는 신진대사가 뜸해진다면 모발 또한 건강할 수 없겠죠?
두피에서 모발 끝까지 전해져야 하는 영양소와 산소가 제때 전달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모발은 얇아지고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성 탈모 초기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모발의 굵기를 비교하고 싶다면 후두부 모발을 비교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마나 정수리의 모발보다 후두부 모발은 굵기 변화가 크지 않은 곳입니다.

따라서 해당 부위의 모발이 다른 부위보다 눈에 띄게 가늘다면 여성 탈모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모발의 색이 옅어졌다면 탈모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초기-증상-모발-색-옅어짐-파이토웨이

간혹 고연령층의 모발을 보면 탈색이나 염색을 하지 않았음에도 아주 연한 색상일 경우가 있죠?
이처럼 모발의 색상이 연해지는 것은 연모화 현상 때문입니다.

연모화 현상이란 탈모가 진행될 때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모발은 일반적으로 표면부터 안쪽까지 모표피, 모피질, 모수질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연모화가 진행되면 모수질이 거의 사라져 모발은 자연스럽게 매우 가늘어집니다.

실제로 여성 탈모가 진행되는 곳의 모발을 살펴보면 모발이 솜털처럼 얇고 가늘어져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는 세포의 모발 생성 기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이로 인해 앞으로는 굵고 튼튼한 모발을 생성하기 힘들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검은색으로 짙었던 머리색이 갈색, 황금빛 등으로 옅어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탈모 초기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탈모란? 탈모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여성 탈모 원인

여성 탈모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특히 젊은 세대의 여성 탈모 비율이 크게 늘어남으로써 탈모의 원인이 유전적인 요인, 호르몬 문제로 발생할 뿐만이 아니라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에도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남성 탈모보다 비교적 다양한 여성 탈모 원인을 여섯 가지로 정리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스트레스성-탈모-파이토웨이

두피 또한 스트레스의 영향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은 모낭 줄기 세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모낭은 성장기, 퇴행기, 휴식기를 차례로 반복하며 새로운 모발을 생성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스트레스 호르몬이 모낭에 영향을 주게 되면 모낭 줄기 세포가 새로운 조직을 재생하지 않는 휴식기 기간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모낭 줄기 세포가 조직을 재생하는 빈도를 줄이면 당연히 모발은 지속적으로 탈락하고 새로운 모발이 재생되지 않아 머리 숱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 스트레스성 탈모, 20대 여성에서 더 높다. 뉴스 읽으러 가기

다이어트 탈모

다이어트-탈모-파이토웨이

과도한 다이어트는 여성 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늘어난 체중을 단기간에 감소시키려면 일반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초절식 다이어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신체가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 섭취 등이 줄어들면서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는데요.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단백질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건강하게 케라틴이 생성될 수 없으므로 여성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무리한 다이어트 중 임에도 탈모 증상은 없다며 안심하실 수 있으나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사실이 있는데요.
바로 다이어트로 인한 여성 탈모 증상은 다이어트 시작 후 약 2개월에서 4개월 후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여성 탈모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두피 상태와 모발 탈락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 여성 탈모의 원인이 되는 지나친 다이어트.

출산 후 탈모

출산-후-탈모-파이토웨이

출산 후에도 일시적인 여성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출산 후 탈모는 약 6개월 동안 모발의 30%에서 40% 이상이 빠지는데요.
출산 후 일어나는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역시 호르몬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이 증가했을 때는 자연스럽게 탈락되어야 하는 휴지기의 모발도 두피에 남게 되어 평소보다 훨씬 모발이 빠지지 않게 됩니다.

또한 출산 후에는 증가했던 에스트로겐이 다시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며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출산 후 탈모는 탈모 시작 후 약 6개월이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게 되고 이후 1년이 지나면 대부분 모발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됩니다.

따라서 1년 후에도 지속적으로 탈모 증상이 유지된다면 탈모 상담 및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출산후 머리카락 빠지는 산후탈모 증상 글 더 읽어보기

- 산후 탈모에 대처법 더 알아보기

질병에 의한 탈모

여성-탈모-원인-질병에-의한-탈모-파이토웨이

여성 탈모는 유전적인 원인이나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이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수한 경우 질병에 의해서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난소낭종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두 질환 모두 호르몬에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과 난소낭종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트로겐이 증가하면서 생기는 질환인데 이는 모발의 탈락에도 영향을 줍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트로겐은 근육의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대신 모발의 성장을 억제하고 모발을 탈락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 갑상선 질환도 여성 탈모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을 경우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모낭의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모발은 얇아지고 잘 빠지게 됩니다.

반대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에는 탈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면 신체의 에너지 소비가 커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빈혈이 있는 경우에도 모발이 빠질 수 있습니다.
모낭에 있는 페리틴은 철을 포함하는 단백질로 모발의 성장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빈혈이 있을 경우에 페라틴은 신체에 필요한 철을 보충하기 위해 모낭에서 혈액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모낭은 약해져 여성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서구화된-식습관과-여성-탈모-파이토웨이

잘못된 생활습관 또한 여성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자주 섭취할 수밖에 없는 인스턴트 음식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우리 신체를 산성화하며 시킵니다.

또한 호르몬의 분비를 불균형하게 만들 뿐만이 아니라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도 하죠.
앞서 이야기했듯이 남성호르몬의 증가와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은 모발의 탈락에 기여하므로 여성 탈모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피지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여성 탈모 발생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 탈모에 좋은 음식 12가지 리스트 2022

여성 탈모 예방법

한번 빠지기 시작하면 쉽게 회복하기 어려운 만큼 여성 탈모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성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보다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면 탈모 진행을 늦추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겠죠?

다음은 여성 탈모 진행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여성 탈모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젖은 머리 말리고 자기

여성-탈모-예방법-젖은-머리-말리고-자기-파이토웨이

머리는 낮보다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단, 이때 꼭 두피까지 완전히 건조한 후 잠자리에 눕는 것을 추천합니다.

머리를 건조하지 않으면 두피에 수분이 오래 남아 습해지면서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수분이 증발되면서 함께 증발되어야 하는 피지와 노폐물이 그대로 두피에 쌓이면서 유해균의 성장을 촉신지켜 지루성 두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지루성 두피염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머리를 감고 난 후에는 헤어드라이어를 활용하여 두피를 완전히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기보다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지나치게 건조하게 만들거나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여성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탈모를 막아주는 머리 말리는 법 더 자세히 알아보기!

모발 영양제 섭취하기

여성-탈모-예방법-모발-영양제-섭취-파이토웨이

모발이 튼튼하고 두껍게 자라기 위해서는 모발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 탈모 방지와 모발 성장을 위해 추천되는 영양제는 비오틴, 철, 아연, 단백질 등이 있는데요.
간혹 탈모 약을 섭취하는데도 따로 모발 영양소를 챙겨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탈모 약의 경우 두피에 있는 말초신경을 확장시켜, 모발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편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는 모발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뿐, 모발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지는 않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모발 영양제 인데요.
탈모약이 확장시킨 말초신경에 모발 성장에 필요한 비오틴과 비오틴의 효과를 높여주는 시너지 성분들을 보충해 준다면 탈모 예방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과 함께 모발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판토텐산, 비타민 B군, 아연, 셀렌, 크롬, 맥주효모, 황함아미노산, 파이토케미컬 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따로 섭취하는 것 보다는 복합 영양제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따라서 탈모약을 복용 중이라고 해도 모발 성장을 더 촉진시키고 싶으시거나, 더 건강하고 튼튼한 모발을 원하신다면 모발 영양제를 같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모발 관리에 필요한 모든 것 알아보기

금연하기

여성-탈모-예방법-금연하기-파이토웨이

담배 또한 여성 탈모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담배 속 니코틴은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데요, 만약 두피에 있는 모세혈관이 수축될 경우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가 충분히 공급될 수 없겠지요.

그리고 혈관이 축소되고 영양분을 받지 못한 모발은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혈류량을 감소시키고 모낭의 DNA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담배 연기또한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간접 흡연도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관련 뉴스 읽어보기 : 탈모 예방하고 싶다면 담배 먼저 끊어야한다.


두피 자외선 차단하기

여성-탈모-예방법-두피-자외선-차단하기-파이토웨이

두피의 자외선 차단도 중요합니다.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경우 직사광선은 모발의 큐티클과 영양을 손상시키고, 이는 더 나아가 여성 탈모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온도는 모낭을 자극시켜 피지와 땀을 배출하도록 촉진하여, 이로 인해 두피가 쉽게 오염되고 약화 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여름에 외출할 때는 양산이나 통풍이 잘 되는 모자나 양산을 사용하여 직사광선으로부터 두피와 모발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헤어 에센스 등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 자외선이 강해지는 여름철… 탈모 환자들에게 적색불

외출 후 머리감기

여성-탈모-예방법-외출-후-머리감기-파이토웨이

아침 샴푸는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지만 모발과 두피 건강에는 크게 추천하는 생활 습관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아침에 샤워를 할 경우 두피에 있는 이로운 유분이 씻겨져 나가게 되어 외부 자외선에 두피가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출을 끝마친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출 후 샤워는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과 미세먼지 등을 두피에서 깨끗이 세정해주기 때문에 피지와 모공을 막는 먼지로 부터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머리를 감을때는 샴푸의 화학 성분이 두피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5분 이내로 짧게 감는 것을 추천하며, 머리를 감는 도중 거품을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 탈모 샴푸로 탈모 관리 하는 방법

- ‘여성 탈모’ 고민... 식약처 인정 완료한 덱스판테놀 성분의 ‘판토모나 샴푸’

단백질과 비타민, 아연이 풍부한 음식 섭취

여성-탈모-예방법-단백질-아연-비타민이-풍부한-음식-섭취-파이토웨이

모발은 성장기, 휴지기의 반복에 의해 빠졌다가 자라났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이러한 발모 규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면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발모 규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는 단백질, 비타민, 아연, 셀렌 등이 대표적입니다.
따라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 아연이 풍부한 해조류와 고단백의 유제품, 그리고 견과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녹차도 효과적입니다.

- 모발 건강 상태와 단백질 및 비타민 B군 섭취와의 관련성 논문 바로가기

여성 탈모 치료 방법 : 미녹시딜

여성 탈모는 치료하는 방법 또한 남성 탈모와 다릅니다.
먹는 약, 바르는 약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남성 탈모와는 달리 여성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르는 탈모약만 사용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바르는 탈모약 중에서도 농도 3%이하의 미녹시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그 이유는 바로 남성 탈모와 여성 탈모의 발생 원인과 신체에 나타나는 부작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남성들이 복용하는 먹는 탈모 약을 여성이 복용할 경우에는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있고, 여성이 농도 3% 이상의 미녹시딜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털이 나지 않는 턱, 입가, 가슴 등에 털이 자라나는 다모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본래 고혈압 약이였던 미녹시딜은 과복용 시, 심혈관계에 영향을 줄 수 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여성 탈모를 치료하고 싶다면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안전하게 탈모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탈모 약, 제대로 고르는 방법과 종류 알아보기

마무리하며..

매력적이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고 싶다면 여성 탈모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듬성 듬성 빠지는 모발로 인해 원활한 사회생활이 어려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예방법과 영양제 섭취, 그리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하루빨리 탈모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여성 탈모의 고민은 사라지고, 아름다운 모발이 여러분의 일상을 더 다채롭게 만들어 주길 바라면서, 이상 파이토웨이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탈모약 부작용이란?

- M자 탈모에 대한 치료와 예방법에 대한 모든 것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