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복용 시간 | 궁합이 좋은 영양제 | 궁합이 좋지 않은 영양제
영양제 먹을 때 특히 효율 좋은 시간대 있어
영양제도 궁합 맞아야
항상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그래서 우리는 영양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도 한다. 그런데 영양제도 잘 먹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영양제에 따라 같이 먹어야 할 것이 있고 같이 먹어서는 절대 안 되는 것이 있다. 또 각각의 약은 자신만의 복용 골든타임이 있다. 아무 때나 먹는 게 아니라는 거다. 영양제 잘 먹는 법을 알아보자.
복용 시간
영양제는 언제 먹어야 가장 효과적일까? 일반적으로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어떤 것들은 공복에 먹어야 효과가 좋은 것이 있으며 성분에 따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먹는 게 좋은 것들도 있다.
이 모든 것을 매일 지키며 먹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노력한다면 훨씬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철분이나, 엽산, 유산균은 공복에 먹는 게 더 낫다. 유산균은 아침에 일어나 먹는 습관을 들이자. 유산균의 효과가 배가될 것이다.
- 식후에 먹어야 하는 영양제 : 지용성 비타민, 지방산, 칼슘
지용성 비타민, 즉 비타민 A,D,E 등은 식후에 먹어야 좋다.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기가 있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또 오메가3나 칼슘 역시 식후에 먹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
- 오전에 복용하는 영양제 : 비타민B군, 홍삼
비타민B군과 홍삼은 에너지를 솟게 해준다. 따라서 수면을 취하기 전인 저녁에 먹는 것보다는 오전에 먹는 것이 좋다.
- 저녁에 복용하는 영양제 : 칼슘,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저녁에 복용하도록 하자. 칼슘은 식사 후에 분비되는 위산과 만나면 흡수율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저녁에 먹는 것이 더 좋다.
또 마그네슘은 신경 안정 기능이 있어 저녁에 먹으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함께 먹으면 시너지를 내는 영양제들
함께 먹어야 더 좋은 영양제들이 있다. 비타민C는 철분과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이므로 함께 먹으면 좋다.
칼슘의 흡수를 높이려면 비타민D와 마그네슘을 같이 먹는 게 좋다. 또 오메가3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와 함께 먹는 게 좋다.
오메가3는 그 외에도 홍국, 코큐텐과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할 수 있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 영양제들
칼슘과 철분 영양제는 함께 먹어서는 안 된다.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철분제를 먹은 뒤에는 우유처럼 칼슘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칼슘은 클롤렐라, 스피루리나, 아미노산 제재와도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 단백질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