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비옥한 이야기

오메가 3 왜 먹어야 할까?

에디터크루즈

파이토웨이 건강자문단은 입을 모아 오메가 3 섭취를 권장합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오메가 3를 먹어도 곧장 드라마틱한 변화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왜 먹어야 할까요?

오메가 3, 왜 먹어야 할까?

영국의학저널(The British Medical Journal)에 실린 대규모 연구 결과를 보면 답이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오메가 3는 체내 염증을 낮춰 노화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했습니다.

실제로 오메가 3는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데요. 이를 통해 심 뇌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관절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오메가 3가 부족하면 피부질환, 불면증, 피로감, 우울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오메가 3, 언제 먹어야 할까?

오메가 3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섭취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항목에 해당한다면 오메가 3를 꼭 챙겨 드시길 권장합니다.

1. 혈관 건강에 필요한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낮은 경우

2. 생선이나 해조류를 식품으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3. 혈압 및 혈관 질환자. 흡연자

4. 생선에 들어있는 수은을 피해야 하는 임산부와 어린이

5. 중성지방 수치와 혈당 수치가 높거나 과체중, 비만인 경우

오메가 3, 어떻게 골라야 할까?

오메가 3는 체내 지방산을 흡수해 해독하는 기능을 합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만들지는 못해 음식으로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는 연어, 고등어, 청어 등 생선류와 참기름, 들기름에 풍부합니다.

다만,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 3를 식품으로만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영양제를 통해 보충합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오메가 3 영양제 중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먼저, 오메가 3는 해조류처럼 먹이사슬 가장 아래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중금속 등 해양 오염에서 안전합니다.

또, 순도가 낮은 제품을 먹으면 오히려 몸 속에 불필요한 지방을 쌓기 때문에 고순도 오메가 3를 먹어야 합니다. 성분표를 꼼꼼히 살피기 어렵다면, 3세대 rTG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3세대 rTG형은 기존 1세대, 2세대 오메가 3의 불필요한 포화지방을 제거해 순도를 높여 체내 흡수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산패도를 확인하세요. 산패된 오메가 3는 발암물질로 작용합니다. 섭취할 때 평소와 달리 비릿한 냄새가 난다면 산패됐을 수 있으니 먹지 말아야 합니다.

오메가 3, 어떻게 먹어야 할까?

오메가 3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 등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이 중에서도 현대인에게 부족한 비타민 D를 함께 먹으면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 기름에 쉽게 녹고 흡수가 잘되는 오메가 3 특성상 식전보다 식후에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메가 3, 부작용은?

오메가 3는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면 부작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위장장애 등이 발생하는데 이는 오메가 3 자체가 지용성, 즉 기름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메가 3를 먹을 때는 되도록 빈속에 먹지 말고 식사 후에 먹어야 흡수율을 높이고, 위장장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오메가 3는 어류나 해조류 등 천연 원료에서 추출하는 성분으로 만듭니다. 원료 자체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구매하기 전에 원료를 꼭 확인하세요.

마른 비만의 원인, 내장지방 해결하는 방법

의외로 잘 모르는 중성지방 관리법

카톡 채널을 추가하면, 매주 비옥한 정보를 보내드려요.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