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콜라겐-고르는-방법-파이토웨이
건강백과피부

콜라겐 고르는 방법 : 효과있는 콜라겐은 따로 있다

파이토웨이

효과좋은 콜라겐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을 살펴봐야 할까요?
수많은 콜라겐 제품들 중 도대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효과가 좋을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참 많죠.
콜라겐은 원료의 종류, 입자의 크기, 함께 들어가는 부스터 원료 등 제품 속 성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세밀하게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콜라겐과 함께 들어가는 부스터 원료의 성분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효과도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지요.
여기서 부스터란, 콜라겐이 촘촘한 그물망 구조를 만들어 피부 탄력에 효과가 있도록 돕는 성분들을 뜻합니다.
콜라겐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주는 대표적인 부스터 중에는 글루타치온과 히알루론산, 그리고 엘라스틴 등이 있는데요.
콜라겐은 이 부스터 성분들과 함께 섭취해야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좋은 콜라겐을 고르기 위해서는 콜라겐의 분자 크기는 물론 원료의 생산지도 세세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콜라겐은 무엇이며, 어떤 항목을 더 고려해야 좋은 콜라겐 영양제를 선택할 수 있는지 모두 알아볼까요?

콜라겐이란?

노화에-따른-콜라겐-감소 파이토웨이

콜라겐은 늘어난 섬유 형태의 모양을 가진 단백질로 피부나 관절, 연골 등의 몸속 결합 조직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경단백질입니다.
이는 피부의 강도와 탄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노화하거나 콜라겐이 분해되기 시작할수록 주름이 생기고 피부의 탄력을 잃게 됩니다.
또한 콜라겐은 혈관 건강과도 관련이 있어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강하게 만들고, 그 조직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눈 속 각막과 수정체, 연골과 관절의 건강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종류도 다양해서 총 29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분포하는 위치와 분자의 크기에 따라 다시 8가지의 형으로 구분합니다.
그렇다면 콜라겐의 특징과 구조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요?

콜라겐의 특징과 구조

콜라겐의-특징과-구조-파이토웨이

콜라겐은 일반 단백질과는 다르게 흔하지 않은 아미노산과 그 서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뜻 보면 나선형의 밧줄 모양과 같은 콜라겐의 구조는 총 3개의 폴리펩타이드 분자가 삼중 나선으로 꼬여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사슬은 글라이신과 프롤린, 하이드록시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 이 번갈아가며 배치되어 있고, 중간에 다른 아미노산이 중간마다 삽입된 모양입니다.
이들은 수소결합을 하고 있어 각 사슬이 굉장히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양쪽에서 수직으로 당기는 힘인 장력에 매우 강한 성질을 띄고 있지요.

이러한 특징으로 오랜 시간동안 잘 분해되지 않으나, 단백질의 일종이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될수록 체내 흡수와 합성이 잘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콜라겐은 일정 온도 이상(약 37°C) 또는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분해될 수 있다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주로 힘줄, 피부, 뼈, 치아, 연골, 대동맥 순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치아와 내장, 머리카락 등에도 존재합니다.
또한 콜라겐은 세포 또는 조직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다 보니 만약 콜라겐이 없다면 세포 또는 조직 사이의 연결이 분해되어 형태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피부 노화로 인한 주름, 관절과 연골의 손상, 혈관의 탄력 손상 등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콜라겐의 종류

콜라겐에는 총 29가지의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들의 구조와 분자량이 조금씩 다르며 섬유성이냐 비섬유성이냐에 따라 구분되어 총 8가지의 타입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콜라겐의 5가지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1형 타입 콜라겐

콜라겐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바로 1형 콜라겐입니다.
이는 우리 체내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콜라겐 중에서 최초로 발견된 콜라겐이랍니다.

1형 콜라겐은 피부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이 피부에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콜라겐보다 단단한 섬유 형태를 띠고 있어 탄력성이 탁월한 편입니다.

피부 진피층에 있는 1형 타입은 수분을 보유하는 히알루론산,
탄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엘라스틴과 함께 피부 속 수분의 양과 탄력성을 유지해줍니다.
때문에 1형 타입의 콜라겐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기능성 화장품이나 보조 건강식품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지요.

이 유형은 또한 피부 뿐만 아니라, 뼈나 힘줄에서도 많이 발견되는데요.
이때 뼈를 구성하는 칼슘과 인 사이에서 유연함을 더해주는 역할도 도맡아 한답니다.
따라서 외력에 의해 뼈가 쉽게 부러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관절의 움직임또한 원활하게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2형 타입 콜라겐

2형 타입의 콜라겐은 대부분 관절 속 연골에 존재하는데요.
약 80%가 수분 성분인 연골의 나머지 20%가 바로 이 2형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유형은 관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여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2형 타입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거나 마모되기 때문에
1형 타입의 콜라겐과 함께 건강보조식품으로 많이 섭취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노화 등으로 콜라겐의 분해가 시작되기 전에 콜라겐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관절과 연골의 손상과 마모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지요.

3형 타입 콜라겐

3형 타입의 콜라겐은 주로 장기나 피부의 진피층, 대동맥 등에 존재하며, 1형 타입의 콜라겐 주변에 부속적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3형 타입은 다른 콜라겐에 비해 얇은 섬유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구조로 인해 조직의 유연성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콜라겐 3형은 특히 외상을 입었을 때 치료 초기 단계에서 새로운 세포들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신상 세포가 활발하게 합성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3형 타입의 콜라겐이 암의 재발과 전 이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암세포 근처에 콜라겐 3형 타입을 주입한 경우, 암 진행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앞으로 그 귀추가 주목되는 콜라겐 유형입니다.

4형 타입 콜라겐

4형 타입의 콜라겐은 다른 섬유성 콜라겐과는 다르게 섬유성 단백질이 아닌 비섬유성 단백질로 되어있습니다.
이 타입은 평면적인 그물망 구조로, 피부의 표피층과 진피층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주로 장기나 근육을 둘러싸는 세포막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혈관의 기능을 위해 기초 구조로 사용되는 4형 타입의 콜라겐은 모세혈관의 90% 이상을 구성하고, 혈관 속 백혈구의 주성분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5형 타입 콜라겐

새로운 뼈나 연골 형성에 큰 도움을 주는 5형 타입의 콜라겐은 뼈가 골절되었거나 관절이 손상되었을 때 이를 복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콜라겐은 주로 아기에게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태반이나 혈관, 근육 중 평활근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1형 타입과 3형 타입의 콜라겐 주변에 극소량으로 존재합니다.
5형 타입은 또한 머리카락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콜라겐이기도 하답니다.

콜라겐 결핍이 되면 생기는 일

콜라겐-결핍-파이토웨이

콜라겐은 노화나 높은 온도(약 37°C 이상) 또는 자외선 등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손상되기 쉬우며 이러한 손상은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당의 섭취, 흡연, 음주 등의 생활 습관에 의해서도 감소될 수 있는데요.
만약 우리 몸 속 곳곳에서 많은 조직을 지탱하고 있는 콜라겐이 결핍되게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우리 몸의 탄력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진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피부는 물론이고 몸 속 많은 혈관과 관절, 연골 등 주요 기관과 그 장기의 탄력 또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탄력 감소로 인한 결과로는 피부의 주름 및 다양한 피부층의 각질, 그리고 손톱이나 발톱이 푸석해지고 갈라지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덧붙여 갑자기 탈모가 급격하게 심화되기 시작했다면 이 또한 콜라겐의 결핍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으며, 한번 손상되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연골또한 콜라겐의 부족으로 인해 손상되고 마모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장기와 혈관의 탄력 감소로 인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다소 치명적인 중증 이상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요실금이나 고혈압, 관절염과 같은 전신적인 질환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체네 콜라겐이 결핍되지 않도록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은 크게 피부와 모발, 관절, 위장, 신진대사 관련, 간과 심혈관 등에서 큰 효능을 보여주는데요.
콜라겐의 대표적인 7가지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콜라겐의 주성분인 글라이신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억제해 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이 풍부하면 피부 탄력이 좋아지고, 피부 세포의 재생과 회복이 정상 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둘째, 피부의 탄력과 함께 수분 함유량도 증가하여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고 일어났을 때 눌린 자국 등도 빠르게 사라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지요.

- 탄탄한 피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셋째, 콜라겐은 머리카락과 손톱, 치아도 강하게 유지해주고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지 않아 탈모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손톱 건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넷째, 뼈와 관절을 연결해주는 콜라겐은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고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관절의 손상으로 발생한 부종을 완화해주고, 연골의 손상과 마모를 막는데 도움을 주지요.

다섯째, 우리 몸속 장기에도 곳곳에 분포하는 콜라겐은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손상된 위장의 세포벽을 치유해줍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장염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장 장애 등의 발생도 줄여준답니다.

여섯째,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형 관리에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혈관에 존재하는 콜라겐으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특히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인 프롤린은 동맥 속 지방이 잘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어 동맥 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겐 제품의 종류

콜라겐 제품은 추출하는 대상에 따라서 식물성 콜라겐, 동물성 콜라겐, 피쉬 콜라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류된 콜라겐 제품은 그 성질에 따라 체내 흡수율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차례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식물성 콜라겐

콜라겐의-종류-식물성-콜라겐-파이토웨이

최근 히비스커스, 카놀라 등에서 추출되는 식물성 콜라겐 제품이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는데요.
식물성 콜라겐은 추출하는 과정에서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식물 고유의 화합물과 함께 추출되며, 이 파이토케미컬은 항산화 효과가 있고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등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콜라겐

콜라겐의-종류-동물성-콜라겐-파이토웨이

닭, 소, 돼지 등에서 추출하는 고분자 콜라겐의 하나인 동물성 콜라겐은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콜라겐 제품 중 하나입니다.
필러 시술의 1세대로도 활용되었던 동물성 콜라겐은 다른 콜라겐 제품에 비해 분자 크기가 큰 고분자인 만큼 체내 흡수율이 식물성 콜라겐이나 피쉬 콜라겐에 비해 떨어져 그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피쉬 콜라겐

콜라겐의-종류-피쉬-콜라겐-파이토웨이

말 그대로 어류에게서 추출하는 콜라겐인 피쉬 콜라겐은 생선의 머리, 비늘, 껍질 등과 같은 일반적으로 잘 먹지 않는 부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균 분자량이 약 1,000Da 이하로 다른 콜라겐에 비해 저분자로 분류 되며, 저분자인 만큼 피부 속 세포 사이 사이에 채워지기 쉽기 때문에 가장 추천되는 콜라겐이기도 합니다.

피쉬 콜라겐은 주로 1형 타입의 콜라겐을 제공하는데, 이는 글라이신, 프롤린 등과 같은 아미노산과 함께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고 소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효과가 좋습니다.
피쉬 콜라겐은 지방과 같은 불순물이 적고, 알레르기 반응 또한 거의 없기 때문에 안전성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좋은 콜라겐 고르는 방법

저분자 콜라겐

좋은 콜라겐을 고르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는지를 따져봐야 하는데요.
이와 가장 큰 관련이 있는 것이 분자의 크기입니다.
분자가 작을수록 몸속 조직이나 세포 사이 사이를 잘 메꿔주게 되고 이로 인해 체내로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분자 콜라겐으로는 앞서 설명한 피쉬 콜라겐이 대표적입니다.

그 다음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달톤인데요. 달톤(Da)이란 콜라겐의 분자 단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달톤 앞에 명시된 숫자가 작을수록 입자의 크기가 작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분류되고, 반대로 숫자가 높을수록 고분자 콜라겐으로 분류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달톤이 너무 낮은 제품을 고르면 오히려 소화 과정에서 좋은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평균 3,000Da 이하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섭취해도 무방하답니다.

원료의 품질

콜라겐 선택에 앞서 그 원료의 품질 또한 유심히 따져봐야 합니다.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산의 경우 품질이 좋지 않은 원료 및 중금속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위생관리 측면 및 다른 성분과 혼합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일, 이탈리아 등 품질 높은 유럽산 원료를 사용하였는지 따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라겐 부스터

보통 콜라겐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채소나 과일과 함께 섭취할수록 합성 능력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C 외에도 콜라겐의 효능을 높여주는 부스터 성분들을 더 알아볼까요?

콜라겐-부스터-성분-파이토웨이

콜라겐 부스터 1 : 글루타치온

세계적인 팝스타 비욘세의 백옥주사로도 알려진 글루타치온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검게 변하는 것을 방지하고 항산화 효과를 주어 피부를 밝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3가지 아미노산(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으로 이루어진 펩타이드로 몸 속 산화 환원기능과 관련이 깊은 성분입니다.
30대가 되면 체내 글루타치온이 급속도로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피부톤이 칙칙해 지기도 하죠.
이때 글루타치온을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 제거에 탁월한 도움을 주어 피부 톤을 정리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글루타치온은 노화 예방이나 면역력 강화, 간 건강 개선, 백내장이나 치매를 예방하거나 항암 효과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외부로부터 받는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도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항노화 작용에도 뛰어나므로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 자연적으로 글로타치온을 섭취하는 방법 알아보기

콜라겐 부스터 2 : 히알루론산

수분 유지에 큰 효능을 보이는 히알루론산은 우론산과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다당류 중 하나로 글루코사민으로 이루어진 이당류 중합체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의 점성이나 겔을 만들어 조직의 구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세균의 침입 또한 막아주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피부의 보습 효과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답니다.

콜라겐 부스터 3 : 엘라스틴

피부 탄력성을 담당하는 엘라스틴은 콜라겐과 함께 조직의 결합 부위에 존재하여 유연성과 신축성을 책임지는 성분입니다.
이는 주로 글라이신, 발린, 알라닌, 프롤린과 같은 간단한 아미노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엘라스틴은 접었다 폈다 하는 신축성을 담당하는 부위에 함량이 높고
비교적으로 탄력성이 필요하지 않은 곳은 그 함량이 대체로 적습니다.
가슴의 형태를 지지하는 쿠퍼인대의 주요 성분이기도 한 이 엘리스틴은 콜라겐과 함께 섭취할 경우 피부의 주름 생성을 방지하고 피부의 탄력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 부스터 4 : 자바투메릭 추출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자생하는 자바투메릭은 자바 강황이 주 원료입니다.
이 자바 강황은 일반 강황과 달리 항암작용, 항염증 작용, 항균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지요.
또한 인지 기능이나 기억력 개선에 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매 예방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자바투메릭은 피부를 보호하는 원료이기 때문에 콜라겐과 함께 섭취한다면 항산화 작용을 더욱 도와주고 탈모 예방이나 염증을 줄여주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시간에는 우리 몸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콜라겐과 올바른 콜라겐 영양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콜라겐은 피부, 뼈, 연골, 혈관 우리 몸속의 조직과 장기들의 탄력을 유지시켜 주고, 형태를 유지하는데 큰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잘 보충해 주어야 하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몸속에 흡수가 잘 되는 저분자이면서 원료의 품질이 좋은 콜라겐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또한 콜라겐은 피부 노화를 막는 글루타치온, 보습 효과에 탁월한 히알루론산, 탄력을 유지해주는 엘라스틴, 항산화 작용의 자바투메릭 추출물 등의 부원료와 함께 섭취한다면 그 효능은 더욱 배가 된다는 사실도 꼭 기억하시면서, 효과 좋은 콜라겐 영양제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이상 파이토웨이였습니다.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