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합병증 때문에 생명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 때문에 생명이 위태롭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를 오래 내버려두면 동맥경화증을 유발해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으로 말미암은 합병증 때문에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심 뇌혈관질환, 국내 주요 사망 원인
특히 심 뇌혈관질환은 국내 주요 사망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질병관리청 통계자료를 보면 심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국내 사망자 수는 54,176명으로 전체 사망자 중 17%,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사망 원인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심 뇌혈관질환의 관계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살입니다.
대표적으로 35~57세 사이 약 35만 명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관상 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총콜레스테롤 수치 245mg/dL 이상인 집단이 180mg/dL 이하인 경우의 3.4배에 이르렀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사망률과 관계 있어
또한, 전 세계적으로 허혈성 심장질환의 56%, 뇌졸중의 18% 정도가 고콜레스테롤혈증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의 경우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사망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보고서를 보면 연간 1,700만 명가량이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전체 사망의 30%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최근에는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도 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뇌출혈에 의한 사망자가 더 많았지만, 최근에는 뇌경색에 의한 사망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2014년 10만 명당 48명 수준입니다.
따라서 이상지질혈증 환자라면 적극적인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심 뇌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을 낮춰 합병증에 의한 사망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DO
-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하세요.
레퍼런스
- Karr S. Epidemiology and management of hyperlipidemia. Am J Manag Care. 2017;23(9 Suppl):S139-S148.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