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 관리_1
탈모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관리: 효과적인 방법과 생활 습관 개선 팁 6가지

에디터크루즈

지루성 두피염 관리할 수 있는 6가지 비법

지루성 두피염 관리_1

지루성 두피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6가지 비법을 소개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매일 머리를 감아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야채와 과일 섭취를 늘리며, 비오틴, 판토텐산, 엽산, 아연 등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머리를 감은 후에는 자연 건조하거나 찬바람으로 말리고, 펌이나 염색 같은 미용 시술은 피하는 등 지루 두피염 관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실내 온도 및 습도 유지하기 

실내 환경이 지나치게 춥고 건조하면 증상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내 온도는 22~24도, 습도는 50~60% 사이로 유지해야 합니다.

‍2. 매일 머리 감기

두피 청결을 위해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땀을 많이 흘리는 작업이나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진 음식은 줄이고, 야채와 과일 섭취 늘리기

삼겹살, 치킨, 햄버거, 피자 등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와 음주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신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감귤 같은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세요.

4. 비오틴, 판토텐산, 엽산, 아연 등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섭취하기

지루성 두피염 관리를 위해 모발과 두피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오틴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 생성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해 결핍된 모낭과 모발의 영양성분을 채워줍니다.

판토텐산

판토텐산은 두피 지질대사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이 성분이 부족하면 두피에 과잉 피지 등이 발생해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 모낭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건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연 

아연은 두피의 유분 생성 조절을 조절하고 항균 기능을 통해 곰팡이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연 결핍은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5. 두피 건강을 살리는 모발 건조법

머리를 감은 후에는 되도록 자연 건조하고,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할 때는 찬바람으로 말리세요.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이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펌이나 염색은 잠시 미루기

화학약품을 사용해야 하는 펌이나 염색 등 미용 시술은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관리법 6가지 요약

‍해야할 일

  • 실내 온도는 22~24도, 습도는 50~60%.
  • 매일 머리 감기
  • 야채 및 과일 섭취 늘리기
  • 비오틴, 판토텐산, 엽산 등 두피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 섭취하기

‍주의사항

  • 파마 및 염색 등 두피에 화학제품 바르지 않기
  • 땀이 많이 나는 운동, 작업 금지 

‍FAQ

Q1. 지루성 두피염은 왜 생기나요?

지루성 두피염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어요. 두피가 깨끗하지 않거나,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피지가 너무 많이 나오면 생길 수 있어요. 또 추운 날씨, 스트레스, 그리고 곰팡이균 감염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Q2. 지루성 두피염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지루성 두피염을 관리하려면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해요. 그리고 머리를 감은 후에는 자연 바람이나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아요. 뜨거운 바람이나 화학약품 사용은 피해야 해요.

Q3.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를 일으킬 수 있나요?

네, 지루성 두피염이 심해지면 탈모를 일으킬 수 있어요. 염증이 모낭에 영향을 주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초기 증상을 잘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레퍼런스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