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개선음식-파이토웨이
건강지식

콜레스테롤 낮추려면 이것 먹어라

파이토웨이

콜레스테롤 |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일으키는 문제 | 홍국 | 코엔자임Q10 | 오메가3

콜레스테롤 몸에 꼭 필요하지만 많을 경우 위험

매우 높은 수준 아니라면 대체 식품 시도해 볼 수 있어

콜레스테롤이 하는 일

우리 몸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기름이 있다. 콜레스테롤이 그중 하나다. 콜레스테롤은 모든 세포막을 만들고 유지하는 일을 하며, 담즙의 구성요소가 되기도 한다.

담즙이란 우리가 먹은 음식을 소화해 주는 소화액이다.

또 콜레스테롤은 비타민D를 만들어 내고, 성 호르몬, 부신 호르몬 등 여러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그러니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너무 높아서 문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이 건강의 적으로 인식되는 데에는 콜레스테롤이 과할 때 생기는 문제들 때문이다.

30대 이상 성인의 40% 이상에서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타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일단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

혈중에 있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들러붙어 덩어리를 만들기 때문이다. 덩어리는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혈액이 이동할 공간을 부족하게 만든다.

콜레스테롤-동맥경화-파이토웨이

이 상태가 심하게 악화되면 혈관이 아예 막혀버리게 된다. 막힌 혈관 때문에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갖가지 혈관 관련 병이 일어날 수 있다.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하지정맥류 등이 그 예다. 심장에 혈액 공급이 되지 않으면 심근경색, 협심증 등이 일어날 수 있고,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등이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

물론 전문 의약품을 먹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지만 부작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치가 매우 높은 수준이 아니라면 그보다는 가벼운 것들을 먼저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먹어볼 수 있겠다.

홍국

HDL콜레스테롤-홍국-파이토웨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좋은 식품 중 하나가 바로 홍국이다. 홍국은 쌀을 발효시켜 만든 것인데 발효과정 중에 모나콜린K라고 하는 성분이 생성된다.

모나콜린K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는 환자들이 먹는 스타틴이라는 약물과 비슷한 화학 구조를 갖고 있어 스타틴과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내는 성분이다.

뿐만 아니라 홍국은 단일 제재를 합성한 약인 스타틴에 비해 천연 식품으로서의 이점 또한 가지고 있다.

다양한 생리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고, 스타틴에 비해 부작용도 적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되는 홍국은 대부분 실제 홍국이 아니라 쌀의 겉표면에 홍국 성분을 코팅한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모나콜린K 함유량이 적고 효과도 낮기 때문에 진짜 홍국인지 잘 따져봐야 한다.

코엔자임Q10

콜레스테롤-코엔자임Q10-파이토웨이

홍국 외에도 코엔자임Q10은 혈관벽을 튼튼히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존재하는 물질인데, 특히 심장, 간, 폐 등 중요 기관에 많이 있다.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기관들이기 때문이다.

또 코엔자임Q10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고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다. 이렇듯 매우 중요한 물질임에도 우리 몸에서는 20대를 정점으로 점차 감소한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60대가 되면 코엔자임Q10이 거의 절반 수준까지 낮아진다. 따라서 코엔자임Q10을 외부에서 복용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오메가3

고콜레스테롤-오메가3-파이토웨이

마지막으로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과는 조금 다른 것이지만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혈액 속을 돌아다니며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는 지방 중의 하나이다.

오메가3는 이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식약처 인증을 받았다.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것이니 만큼 효능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으니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면 꼭 오메가3를 복용해 보도록 하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될 때 가장 좋은 것은 이 영양소들을 모두 함께 복용하는 것이다.

세 가지를 함께 복용하면 서로가 시너지 효과를 내 더 좋은 효능을 보인다.

특히 오메가3는 단일로 복용할 경우 오히려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경우가 보고되기도 하는데 홍국과 코엔자임Q10을 함께 복용할 경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모두 낮출 수 있었다.

오메가3, 홍국, 코엔자임Q10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하버드 메디컬 스쿨에서도 권한 방법이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은 정기 간행물을 통해 세 영양소들을 함께 섭취하면 심장 건강과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