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콜레스테롤, 무조건 나쁜게 아니라고?

파이토웨이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체내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마치 꿀이나 왁스 같은 질감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지방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 신체가 건강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약간의 콜레스테롤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유동성을 유지하며 생명활동에 필요한 호르몬이나 콜레스테롤을 합성 하는데에 유용한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의 끈끈하고 덩어리진 질감의 특성으로 인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너무 높으면 혈액이 원활히 흐르는 것을 막아 고지혈증을 유발하며 심장과 혈관에 무리를 주기에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런 콜레스테롤이 생기는 이유로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이 있습니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우리 몸에서 간이 콜레스테롤 집합소인데 어떠한 이유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유리되어 혈류를 따라 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육류나 기타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함으로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와 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착한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HDL

하지만 모든 콜레스테롤이 체내에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밀도에 따라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과 저밀도 지단 백 콜레스테롤(LDL,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이렇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그 중 HDL의 경우 일명 ‘착한 콜레스테롤’로 일컬어집니다. HDL은 혈액에 과도하게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이동된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분해가 되어 체내에서 씻겨 나가게 됩니다. 같은 콜레스테롤이 라도 HDL이 이렇게 혈관 청소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면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우리가 기름때를 닦을 때 물만으로 기름을 닦아낼 수는 없고 기름을 물에 녹이는 과정, 즉 비누칠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HDL은 정확히 말하면 비누와 같은 성분은 아 니지만, 혈액에 흐르는 나쁜 기름을 녹여 간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비누와 같 은 역할을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혈액 내에 높은 HDL 농도는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의 위 험도를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LDL과 초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VLDL, Very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반면, LDL과 VLDL은 우리가 흔히 아는 피해야 하는 콜레스테롤이고 고지혈증을 유발시켜 동맥경화 그리고 뇌졸중, 심장마비에 이르기까지 심혈관계 관련 사망률을 높이는 콜레스테롤입니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LDL이나 VLDL 농도보다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면 마치 오래된 수도 배관에 미네랄 성분들이 쌓여 통로를 좁게 만들듯이 혈관 안쪽에 찌꺼기가 쌓이고 혈관을 딱딱하게 굳게 합니다.

이렇게 좁아지는 혈관으로 인해서 혈액 운반이 힘들어지고, 각 장기로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되며 특히 심장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LDL은 고지혈증을 유발시키며 궁극적으로 중대한 질환을 불러옴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예방책과 해결책은 매우 간단하고 뚜렷한 편입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나쁜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 이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남성보다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건강한 혈행 관리를 위해서는 조금 더 신경서서 관리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오메가3와 코큐텐!

그렇다면 우리 몸에 쌓여서 좋을 것이 없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쥐에게 오메가3를 급여한 결과 아무 처리도 하지 않은 쥐 대비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약 64% 이상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착한 콜레스테롤인의 경우에는 건강한 쥐 보다도 높은 혈중 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오메가3와 코큐텐을 동시에 급여한 쥐에게서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 오메가3나 코큐텐을 단독투여한 쥐 보다 VLDL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놀라운 효과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에 LDL만이 아니라, 잔여 콜레스테롤인 VLDL도 제거하며 관리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와 코큐텐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관에 낀 찌꺼기를 제거하려면? 오메가3와 홍국!

오메가3와 코큐텐으로 혈액 속에 과도하게 녹아 있던 LDL과 VLDL을 관리한 후에는 이미 좁아진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 줌으로써 더욱 건강한 혈관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미국 건강기능식품 학회지(Journal of Medicinal Food)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 발표되었습니다.

고지혈증과 대사증후군 등을 가진 성인 107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홍국을 불포화지방산과 함께 복용한 환자 그룹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혈중 농도는 22%까지 감소가 되었고 착한 콜레스테롤인 HDL의 경우에는 오히려 수치가 높아진 결과가 관찰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만 복용했을 때 보다 오메가3와 홍국을 함께 복용했을 때에 혈관에 쌓여 있는 지방 노폐물들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실험이었습니다.

결론: 혈행 관리의 삼형제 오메가3, 코큐텐, 홍국

위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나쁜 콜레스테롤만 있는 것은 아니며 LDL과 VLDL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을 유발시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는 고지혈증과, 고지혈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마비 등과 같은 심각한 질환들은 건강한 식단을 바탕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

기름진 고기 대신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드시거나 삶은 고기로 대체하시고, 단 것이 먹고 싶을 대에는 설탕과 시럽이 듬뿍 들어간 빵이나 음료보다는 생과일을 위주로 드시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유익한 식단을 꾸리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와 코큐텐, 그리고 홍국을 함께 섭취해 주었을 때에 시너지 효과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에 있어서 기대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혈행 관리의 기본이 되는 오메가3와 함께 코큐텐과 홍국 삼형제를 함께 챙기셔서 탄탄한 혈행 관리하시기를 추천합니다.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