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낮추는법-HDL-파이토웨이
건강지식

콜레스테롤 빠르게 낮추는 방법

파이토웨이

동맥경화증 | 콜레스테롤의 종류 |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증 야기

혈관 막히면 매우 위험해

혈관 건강 평소에 관리해야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3위와 5위에 해당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다.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동맥경화증으로부터 오는 혈관의 막힘 때문이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이 탄력을 잃고 딱딱하게 굳고 좁아지는 것이다. 동맥경화증의 주 원인은 혈액 속을 돌아다니는 기름때(지방) 때문인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이 기름때들이다.

동맥경화증 의학정보 바로 가기

고지혈증-콜레스테롤-낮추는법2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깊이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가 높아지면 다른 하나도 함께 높아지는 식이다.

콜레스테롤은 기름이기 때문에 혈액 속에 그대로 희석되어 이동할 수 없고, 다른 물질을 타고 돌아다니는데 그것이 고밀도 지단백과 저밀도 지단백이다.

밀도가 높고 단백질 함량이 많은 것을 고밀도 지단백이라 하고, 밀도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적은 것을 저밀도 지단백이라 한다.

고밀도 지단백과 함께 이동하는 콜레스테롤을 HDL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다. 혈액 속 과잉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저밀도 지단백과 함께 이동하는 콜레스테롤을 LDL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HDL 콜레스테롤과는 반대로 혈관벽에 침착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다.

HDL 콜레스테롤도 너무 많을 때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보통은 LDL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고지혈증-콜레스테롤-낮추는법3

동맥경화증의 주범 역시 이 LDL 콜레스테롤이다.

적당량의 LDL 콜레스테롤은 필수적이지만 과잉 시에는 혈관벽의 미세한 틈에 들어가 점차 증식하고 이것이 혈관벽의 탄력을 잃게 하면서 혈관을 좁아지게 만든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액이 이동할 수 없다.

혈액 공급이 막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고, 뇌로 가는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뇌경색, 뇌졸중 등의 뇌혈관질환을 유발한다.

또 하반신으로 가는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하지정맥류를 유발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려면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식습관을 조절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음식을 통해 유입되는 것보다 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양이 훨씬 더 많다. 음식이 20%라면 몸에서 생성되는 것이 80% 정도다. 음식을 조절한다고 해도 콜레스테롤이 생성량이 높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고지혈증-콜레스테롤-낮추는법4

그래서 보통 약물의 도움을 받는다. 높은 콜레스테롤 때문에 고통받는 환자들은 대개 ‘스타틴’이라는 지질저하제의 도움을 받는다. 수개월 내에 25~60%까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부작용의 문제가 있다. 스타틴 약물을 오래 복용하면 할수록, 또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할수록 부작용의 위험성이 커진다. 부작용의 증상은 다양하다.

근육병부터 시작해 간 독성, 급성 신부전증, 당뇨까지 그 범위가 넓다. 또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대개는 평생 먹어야 한다. 약을 끊으면 다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높다면 스타틴 같은 전문 의약품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 정도 수준까지는 아니라면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대체적인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오메가3와 홍국, 코엔자임Q10, 엽산, 비타민D 등이 도움이 된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중성지방을 낮춰준다. 홍국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코엔자임Q10은 혈관벽을 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엽산과 비타민D 역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증명되었다.

고지혈증-콜레스테롤-낮추는법5

하버드 의대는 심장 건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해 오메가3, 코엔자임Q10, 홍국을 함께 섭취할 것을 주문하기도 하였다. 이 세 가지 영양소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함께 개선해 주는 효과를 낸다.

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빠르게 낮추고 싶다면 이러한 영양소들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데 도움되는 과일 5가지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