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의-모든-것-썸네일-파이토웨이
건강백과피부

피부 관리에 필요한 것은? 피부 관리 방법 총 정리

파이토웨이

피부 관리 고민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에 대한 갈망은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두의 관심 주제이지요.

피부는 우리 몸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여 유해 물질로부터 방어해 주는 동시에 신체에 필요한 여러 영양분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기 때문에, 올바른 피부 관리는 외적인 이유 외에도 신체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하지요.

피부는 각각의 타입에 따라 다르게 관리해야 하며, 피부에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통해서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콜라겐과 같은 피부 보충제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흔히 먹는 콜라겐은 단일 제품 복용만으로는 그 한계가 있습니다.

피부는 크게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나뉘며, 이 층들이 촘촘하게 유지돼야
피부 탄력이 무너지지 않는데 진피 성분인 콜라겐만으로는 역부족인 것이죠.

따라서 콜라겐 외에도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글루타치온 등 피부에 좋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올바른 피부 관리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에도 세심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피부 유형 진단과 피부에 좋은 음식 등, 올바른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부란 무엇인가요?

피부의 뜻

피부란-무엇인가-파이토웨이

우리 몸의 약 7%를 차지하는 피부는 신체의 각종 기관과 장기들을 보호하는 상피 조직입니다.

피부(표피층)의 평균 두께는 1.5mm이며, 그중 가장 얇은 부분은 .04mm인 눈꺼풀이고 가장 두꺼운 부분은 손바닥(1.6mm) 입니다.

감각 수용체가 있는 피부는 촉각과 온도, 통증에 반응하며, 특히 손, 발바닥과 입술에는 감각 수용체가 밀집되어 있어 감각을 예민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피부의 구조

피부의-구조-파이토웨이

피부는 크게 표피층, 진피층, 피하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피층

피부의 가장 바깥에 있는 얇은 표피층은 멜라닌 세포, 각질형성 세포, 머켈 세포와 같이 수백만 개의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피부 세포들로 인해 수분 조절이 되고 신체의 장벽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표피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각질층은 평평한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화가 된 피부(각질)가 떨어져 나가면 각질층 아래에 있는 기저층에서 새로운 피부가 올라옵니다.

진피층

표피층 아래에 위치한 진피층은 강하고 두꺼운 탄력 조직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진피는 혈액과 영양을 표피로 전달하는 유두상 진피와 엘라스틴, 콜라겐이 분포되어 있는 망상 진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진피층에는 혈관을 비롯한 림프관, 근육, 신경 및 땀샘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탄력섬유와 교원섬유도 진피층에 있어 피부의 긴장도가 유지된답니다.

피하지방층

진피층 아래에 있는 피하 지방층은 지방 조직의 저장과 충격 완화 및 체온 조절을 담당합니다.

또한 피하조직은 진피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진피층과 근육 그리고 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역할

피부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역할은 외부의 충격과 마찰, 그리고 병원균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피부 바깥의 튼튼한 각질층과 내부의 지방이 외부 압력과 접촉을 막아 신체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또한 피부는 땀과 피지를 밖으로 내보내 노폐물 배설 작용을 수행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자외선을 통해 받은 프로비타민 D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D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피부의 생명 주기 28일

피부는 끊임없이 생성되고 탈락합니다.

그리고 피부가 새로 생성되고 탈락하기까지의 주기를 피부 생명주기라 칭합니다.

이 생명주기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이상적인 기간은 28일입니다.
그중 14일은 세포가 생성되어 각질층으로 올라오는 기간이고, 나머지
14일은 각질층에 있다가 탈락되는 기간이지요.

만약 외부 요인으로 생명주기가 28일보다 짧아지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방어 능력이 떨어져 노화가 쉽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각질을 무리하게 벗기면 각질이 일찍 탈락하여 피부가 민감해지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28일보다 길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떨어졌어야 할 각질이 계속 남아있어 피부가 거칠어지고 칙칙하게 될 것입니다.

이럴 경때 따뜻한 수건으로 각질을 불린 후 부드럽게 제거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후 보습 화장품을 발라 유수분의 균형을 맞춰주면 더욱 좋습니다.

- 나이 들면 무조건 주름이 생긴다고? 잘못된 노화상식 더 알아보기

피부 타입

올바른 피부 관리는 자신의 피부 타입을 아는 것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아래 자가 진단을 통해 여러분의 피부 타입을 알아보세요.

피부 타입 자가 진단

아래 표를 통해 피부 타입 셀프 진단을 해보세요.

피부타입-자가-진단-파이토웨이

피부 타입을 점검하는 다른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지성피부

지성피부-특징-파이토웨이

피부에 유분이 많은 타입으로 약산성의 유분 보호막에 의해 상대적으로 건성 피부보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쉽습니다.

지성피부의 특징은 모공이 넓고 유분으로 인해 피부가 번들거린다는 점이 있습니다.

외부 자극에 보호력이 강해 잔주름이 잘 생기지는 않으나, 한번 주름이 생기면 굵고 길게 생성됩니다.

또한 지성피부는 피지 분비가 왕성하여 트러블과 블랙헤드가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넓은 모공과 많은 유분으로 인해 화장이 뜨거나 지워지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건성피부

건성피부-특징-파이토웨이

피부가 자주 거칠게 느껴지고 각질이 일어나기 쉬운 건성피부는 수분과 유분이 모두 부족한 피부 타입입니다.

특히 온도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난방기나 온풍기 등의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이 얼굴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건성 피부는 주름이 잘 생긴다는 특징이 있으며, 스킨로션을 발라도 금방 흡수되고 푸석합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나 계절에는 각질이 쉽게 일어나 피부 결이 거칠어지기 쉬운 특징입니다.

복합성 피부

복합성-피부-특징-파이토웨이

복합성 피부는 지성과 건성이 합쳐진 상태로, 이마와 코가 연결되는 T 존과 턱에 유분기가 있으며 반대로 뺨은 건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코와 이마 쪽의 유분은 늘 청결하게 가꾸어야 하며, 피부가 민감하므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복합성 피부는 눈가 주름이 생기기 쉬우며, 세안 후 양 볼에 피부 당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

민감성-피부-특징-파이토웨이

민감성 피부는 주변 환경이나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에 의해 예민해집니다.

선천적으로 피부조직이 섬세하거나 화학적 자극에 의해 방어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민감성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감성 피부는 자외선이나 마찰 등으로 인해 피부질환이 발전되거나 미세먼지로 인해 잦은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드름성 피부

여드름성-피부-특징-파이토웨이

여드름성 피부는 유전적 또는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피부에 트러블이 자주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드름이 나는 원인에는 사춘기의 안드로겐 호르몬 증가, 임신, 타이트한 옷, 약물, 등이 있습니다.

이 피부 타입의 경우, 피지선의 피지 분비가 왕성하여 화장이 들뜨거나 각질이 부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러블이 호전될 때까지 진한 화장보다는 간단한 선크림으로 마무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상태는 온도, 습도, 계절, 호르몬에 의해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니
그때 그때 피부 상황에 맞게 올바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입별 피부 관리 방법

지성 피부 관리

피지와 유분을 제거하고자 여러 번 세안 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세안은 하루에 두 번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화장품은 모공을 막지 않는 가벼운 제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피지 제거와 모공축소에 효과가 좋은 화장품을 선택하고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답니다.

유분이 심한 경우 스킨만 발라 피부 결을 정돈해주는 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이 부족한 지성일 경우에는 유분이 적은 로션과 보습크림을 발라주도록 합니다.

건성 피부 관리

건성 피부의 경우 유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기초 화장품을 바를시 스킨으로도 충분한 지성 피부와 달리 여러 단계가 추가됩니다.

유분기가 있는 로션과 크림 및 바디오일을 꾸준히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지나친 각질제거는 건성피부의 수분막 형성과 피지 생성에 해가 될 수 있으므로 2주에 한번정도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아침에는 클렌징 제품을 쓰지 않고 가볍게 물세안을 하도록 합니다.

간혹 극건성 피부에게 건선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복합성 피부 관리

유수분이 다른 복합성 피부의 경우, 부위별로 따로 케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부분에는 보습을 강화하고 유분이 많은 곳에는 가벼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지성용 화장품과 건성용 화장품을 잘 병행하며 사용하도록 하고,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써야 합니다.

T-zone의 피비 분비 조절을 위해 주 1회 정도 각질제거를 하고 세안과 딥클렌징을 꼼꼼히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민감성 피부 관리

피부가 예민한 민감성 피부는 외부 요인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알콜 프리나 알카리성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부 진정과 보호에 중점을 두어 관리를 해야하며 피부에 직접적으로 솔이나 타올을 문지르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각질제거는 되도록 피하고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을 자주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피부 보습 위해 많은 화장품을 바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평소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 영양제 등을 통해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성 피부 관리

우선 여드름 예방에는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피부 트러블이 났다면 여드름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깨끗이 세안하여 모공을 막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가 제때 배출되지 못하면 모낭의 염증을 일으켜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바른 수분공급을 위해 유분기가 많은 크림 보다는 가벼운 에센스나 로션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빠른 치유를 위해서는 피부과에서 치료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피부과는 여드름 압출과 스케일링 요법을 사용하여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해주고 피지를 정돈해 주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피부 질환 위험 신호 더 알아보기

피부 건강에 좋은 습관

선크림 바르기

선크림의-중요성-파이토웨이

자외선은 피부가 노화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외선의 파장은 UVA, UVB 그리고 UVC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는데, 이 중에서 UVA가 피부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그 이유는 다른 파장에 비해 UVA의 파장 길이가 제일 길어 피부의 진피층 까지 닿기 때문인데요.

이밖에도 UVB는 파장 길이가 짧은 대신 피부염이나 발진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따라서 밖으로 외출할때는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부 건강에 안좋은 습관

씻지 않고 잠들기

피부가-안좋아-지는-습관-1-씻지않고-자기-파이토웨이

우리 몸의 2만개의 모공에서 하루 약 1-2cc 의 피지가 나옵니다.

하루종일 온 몸에 쌓인 노폐물과 먼지를 씻지 않고 자면 어떻게 될까요?

노폐물들이 그대로 방치되어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자는 동안 피부 재생이 이루어지는데 씻지 않고 잔다면 재생이 되기 어렵겠죠.

매일 씻지 않고 잠들면 자칫 모공이 영구적으로 넓어질 수 있으니 꼭 세안 후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머리도 매일 감는 것이 좋은데요. 머리를 감지 않고 잠들면 모공이 노폐물로 인해 오염돼 지루성 두피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심하면 탈모를 유발하고,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하죠.

- 지루성 두피염 관리하는 방법 더 알아보기

휴대폰 세균

피부가 안좋아지는 습관 2 휴대폰-세균 파이토웨이

우리가 항상 사용하는 휴대폰에는 황색포도구균과 대장균 등이 서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핸드폰으로 통화할때 세균이 많은 액정이 피부에 닿게되면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특히 땀과 각종 노폐물, 화장품이 뒤섞인채로 계속 사용한다면 모낭염과 피부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알콜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스트레스

피부가 안좋아지는 습관2 스트레스-파이토웨이

스트레스가 생기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발생되는데 이 호르몬은 염증반응을 일으켜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생기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날 수 있는데요.

이때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수분 방어막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발생시 피부 속 수분이 줄어드는 이유는 '부산피질호르몬'의 영향 때문인데요.

이 호르몬으로 인해 혈액과 피부에 변화가 찾아오고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피부속 유연성과 수분이 감소하는 것이지요.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피부 변화가 회복하려면 1주일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피부 관리를 위해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피부 관리 영양제

피부에 좋은 영양제 추천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은 아미노산으로 멜라닌 성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의 피부를 하얗고 윤기 있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비타민 E의 100배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만약 글루타치온이 부족하게 되면 암이나 당뇨병 같은 성인병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글루타치온은 비타민 G라고도 불리며, 세포의 재생에도 관여하는데요.
피부의 표피뿐만 아니라 진피층을 활성화해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 준답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으며, 진피층의 수분을 잡아주는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등 다른 성분과 함께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콜라겐은 피부 전반의 단백질을 생성하는 사슬 모양의 아미노산 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핵심 구성중 하나이며 진피층의 80% 이상이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의 잇몸과 근육, 힘줄도 모두 콜라겐 성분으로 되어있지요.

콜라겐은 저분자와 고분자 형태로 나뉘며, 저분자 콜라겐은 특히 체내 흡수율이 85%에 달합니다.

때문에 저분자 중에서도 유명한 피쉬 콜라겐과 돈피 콜라겐을 함께 먹는것도 좋습니다.

글루타치온과 마찬가지로 콜라겐도 노화와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콜라겐만 섭취하게 되면 그 효과가 미미할 수 있으니 피부에 좋은 다른 영양 성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좋은 콜라겐 영양제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관련 글 더 읽어보기

엘라스틴

엘라스틴은 진피층의 결합조직을 만드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히알루론산, 콜라겐처럼 피부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요.

엘라스틴은 피부의 탄력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른 성분들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서 체내 함유량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피부의 탄력을 위해서는 식품으로 대신 채워주어야 합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신체의 탄력과 신축을 관여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인대의 70% 이상 그리고 피부와 진피에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아미노산은 가슴 형태를 지지하는 쿠퍼인대의 주요 구성 성분이기도 하지요.

따라서 엘라스틴을 섭취하면 가슴이 쳐짐과 관절 건강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엘라스틴은 따로 복용하는 것 보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그리고 글루타치온 등 다른 성분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부족하게 되면 피부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죠.

히알루론산

피부과 주사(물광 주사)로도 나와있는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습기와 윤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히알루론산의 주된 기능으로는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화를 방지해 주는 것 입니다.

또한 안구 건조증과 관절통을 예방해는데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러나 히알루론산도 다른 성분들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며, 영양제나 화장품 또는 주사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엘라스틴과 콜라겐은 히알루론산과 마찬가지로 진피층을 구성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이 세가지 성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 C는 콜라겐을 합성할때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만약 이 비타민C가 결핍되면 콜라겐 합성에 문제가 생겨 혈관이 약해지고 피부 면역력도 저하되지요.

흔히 생기는 만성피로, 잇몸 부음, 우울증은 비타민 C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식물과 달리 비타민C를 직접 생성할 수 없어 음식이나 영양제로 따로 보충해야 합니다.

단, 비타민C를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 각종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 관리 좋은 음식

피부에-좋은-음식-5가지-파이토웨이

오렌지

필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간 오렌지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미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C와 B가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색소침착을 개선시켜 주지요.

뿐만 아니라 오렌지에는 산화방지제, 플라보노이드, 마그네슘 등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렌지 100g에는 비타민 C가 50mg정도 들어있으며, 이는 피부 노화와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당근

당근은 비타민 A 풍부하며, 피부 보호막 형성과 트러블 및 잡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근은 건성인 피부보다는 중성 혹은 지성인 피부에 도움이 되며
피부재생 효과 및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한 피부진정에도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여드름 치료용 약의 상당 부분이 비타민 A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죠?

당근은 즙을 내서 먹는 것 보다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당근의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면서 지용성 비타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랍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오래전부터 해외에서 피부미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열대 과일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 A,D,C와 미네랄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속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반대로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보카도는 오일 형태로도 많이 사용되며 피부보습, 여드름 예방 및 치료, 진정효과와 자외선보호, 및 노화방지 등 여러 부분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바다에서 자라는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은 아연, 비타민, 무기질과 같이 피부에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갖고있습니다.

특히 미백효과가 뛰어나고 피부탄력에도 도움이 많이 되어 클레오파트라도 즐겨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하니 바닷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다’라고 소개되어 있기도 합니다.

또한 굴은 청소년기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피부조직의 재생과 면역력 증진, 균 감염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

DHA가 풍부하고 두뇌발달에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호두는 리놀레인산과 비타민 E, F, 미네랄 및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항산화작용을 돕기 때문에 피부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재생 및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어 탄력 있고 건강미 넘치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열량은 100g당 650Kcal로 낮은 편은 아니기에, 과도한 섭취는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 먹기만 해도 주름이? 피부 주름을 촉진하는 음식

- 노화 과정 늦추는 음식 더 알아보기

그 외 피부 관리 방법

딥클렌징

집에서 피부 관리를 하기전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딥클렌징 입니다.
모공 사이사이 존재하는 노폐물을 깨끗이 닦아 주는 것인데요.

먼저 미온수로 피부를 씻어내고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활용하여 60초 정도 골고루 마사지해줍니다. 이후 다시 미온수로 닦아주면 됩니다.

만약 화장한 피부라면 폼클렌징을 사용하기 전 클렌징 오일이나 크림으로 1차 세안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피부 개선과 동시에 체중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기초 케어

클렌징이 끝났다면 유수분의 균형을 위해 기초 케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피부 타입 별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여 얼굴에 부드럽게 발라줍니다.

보통은 스킨, 로션, 아이크림의 순서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이 아닌데 유분이 많은 제품을 바르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제품 선택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을 바를때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살살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연약한 부위인 눈 주위가 건조해지면서 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아이크림도 함께 발라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팩하기

토너로 피부 결을 정돈한 후 팩을 하면 수분 공급을 도울 수 있는데요.

단, 마스크팩 사용 시 너무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 속 수분이 함께 증발할 수 있으니 팩 사용은 최대 20분이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흔히 쓰는 마스크팩 말고도 필오프 팩, 워쉬오프 팩, 모델링 팩등도 효과가 좋습니다.

필오프 팩의 경우 피부에 바르면 굳으면서 얇은 막이 형성되며 이 막을 떼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팩을 떼어낼 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쉬오프 팩은 팩을 바른 후 굳으면 미온수로 세안하여 제거하는 방법이고, 모델링 팩은 팩이 굳으면 젤리처럼 굳어 가볍게 뗄 수 있는 팩입니다.

이 중 피부에 자극이 적은 마스크팩과 모델링 팩을 추천하며,
특히 모델링 팩은 효과가 즉각적으로 보인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 외 피부 홈케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마무리하며..

오늘은 상황별, 피부 타입별로 다양하게 존재하는 피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피부가 어떤 타입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알맞는 관리를 해야되겠죠.

또한 최근에는 효과좋은 화장품과 피부 영양제가 잘 나오기 때문에, 피부 건강과 면역력을 전반적으로 강화해주는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여 피부 관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여러분의 건강한 피부를 응원하는 파이토웨이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손톱 변화 방치하면 큰일난다?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 신호 읽으러 가기

- 거울 보기 싫어지는 여드름 흉터, 올바르게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 글 읽으러 가기

- 피부 주름은 왜 생길까? 글 읽으러 가기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