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혈액순환영양제-혈액순환음식-썸네일
건강지식

혈액순환 좋은 음식 10가지, 혈관을 청소하자

파이토웨이

| 혈액순환 음식 | 혈액순환 영양제 | 혈액순환 잘되는법 | 혈관 |

혈액순환-혈액순환영양제-혈액순환음식-1

혈액순환만 잘 돼도 병의 80%는 예방한다는 말이 있다.

혈액이 통과하는 혈관은 우리 몸 구석구석 분포되어 있다. 우리 몸의 혈관을 모두 합치면 길이가 무려 10~12만km에 달한다.

지구를 세 바퀴 돌 정도로 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모아봤다.

혈액순환 좋은 음식 10가지

1. 다시마, 미역(해조류)

다시마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피를 맑게 하는 비타민 C와 E, 알긴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 함유된 풍부한 요오드 성분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해조류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내 지방의 흡수를 저하시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2. 보리와 귀리

보리와 귀리(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매우 높다.

베타글루칸은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따라서 보리와 귀리를 자주 섭취하면 지방의 축적이 저하되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귀리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을 청소하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3. 강황

카레의 주원료로 사용하는 강황.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항염증 성질의 화합물이 들어있다.

커큐민은 일산화질소의 생산을 증가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4. 석류

혈액순환-혈액순환영양제-혈액순환음식-

석류 속에 박혀 있는 작고 붉은 씨앗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영양소를 담고 있다.

특히 석류에는 산화 방지제와 질산염이 들어있는데 이 두 가지 영양소는 혈액순환을 증진시킨다. 더불어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춰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혈관을 타고 몸 구석구석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석류에는 폴리페놀, 엘라그산, 안토시아닌 등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한다.

석류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양파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 이 물질은 동맥과 정맥을 넓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든다.

또한 양파 껍질에 분포한 퀘르세틴은 혈관의 손상을 막아주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알리신은 혈소판이 서로 붙는 것을 방지해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걸 막고 이를 통해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6. 감귤류

비타민 C가 풍부한 귤, 레몬, 오렌지 같은 감귤류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들 감귤류에는 양파와 동일한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염증을 줄이고 혈전을 예방한다.

천연 오렌지 주스에는 엽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관과 혈액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7. 브로콜리, 쑥

브로콜리와 쑥에는 엽산이 풍부하다. 엽산에는 세포와 혈액의 생성을 돕고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으면 독성물질이 증가해 혈관 손상으로 발생하는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엽산은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떨어져 보충제로 먹는 것이 흡수율에서 유리하다.

8. 홍국

홍국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생성된다. 모나콜린K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떨어뜨려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홍국도 식품의 형태로 조리해서 섭취할 수 있지만 쉽게 상하는 성질 때문에 보관이 어렵고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품질이 균일하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식품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홍국에서 모나콜린K를 추출한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편하다.

9. 소, 닭, 돼지의 간, 심장

소, 닭, 돼지의 간, 심장 같은 식용 내장에는 코엔자임Q10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콜레스테롤이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방지한다.

또한 세포막과 단백질, DNA를 보호하는 방패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코엔자임Q10은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양보다 부족한 양을 생산한다.

따라서 외부 보충이 필요한데 코엔자임Q10은 열에 쉽게 파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식으로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섭취가 까다롭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주로 오메가3, 엽산 등이 함께 포함된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10. 등 푸른 생선

혈액순환-혈액순환영양제-혈액순환음식-

참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는 일산화질소 분비를 활성화시켜 혈관을 넓히고 염증과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에 포함된 EPA 성분은 혈류에 포함된 중성지방을 분해한다. 식품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지만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오메가3 보충을 원할 경우 제품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100% 오메가3만 포함된 단일제를 먹을 경우 중성지방 수치는 낮추지만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메가3만 들어있는 단일 제품보다는 서로 궁합이 좋은 코엔자임Q10, 엽산 등이 포함된 복합성분 오메가3 제품을 먹는 것이 유리하다.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