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
건강지식

논문팩트체크 홍국의 오해와 진실

파이토웨이

| 홍국 | 모나콜린 K | 코엔자임Q10 | 스타틴 | 자몽 | 고지혈증치료제|

홍국은 2천 년 전 중국의 한나라 황제가 혈관 건강을 위해 섭취하던 건강 식품이다.

홍국의 기능성분인 “모나콜린 K”가 스타틴의 약물 성분과 동일하여 천연 스타틴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뿐 아니라, 혈압강화, 중성지방 감소, 당뇨 증상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만큼, 홍국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많이 퍼져있다. 오늘은 홍국의 오해와 진실에 관해서 과학적으로 입증된 자료를 통해 검증해 보기로 하자!

홍국, 오해와 진실

Q1. 홍국을 섭취하면 몸속 코엔자임Q10이 감소된다?

출처 : Hui-Ting Yang, Acute administration of red yeast rice (Monascus purpureus) depletes tissue coenzyme Q10 levels in ICR mice,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2005 Jan

논문내용

2004년 국제 영양학 학술지인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홍국과 코엔자임Q10의 상관관계를 설명한 논문이 발표되었다.

홍국을 섭취한 쥐의 심장에서 코엔자임Q10의 농도를 분석했을 때, 섭취하지 않은 군에 비해 코엔자임Q10이 감소했다.

즉, 홍국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코엔자임Q10의 합성 억제효과 따라 상승한다.

A : YES

홍국을 섭취할 때에는 체내의 코엔자임Q10이 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코엔자임Q10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Q2. 스타틴과 함께 먹으면 간손상을 초래하는 자몽! 홍국은 자몽과 함께 먹어도 안전하다?

출처 : Kalaivani et al. Health Benefits and Clinical Impact of Major Nutrient, Red Yeast Rice: A Review. Food Bioprocess Technol, 2010 JUNE

논문내용

2008년 Food Bioprocess Technol에 게재된 Health Benefits and Clinical Impact of Major Nutrient, Red Yeast Rice 리뷰 논문에 따르면, 스타틴을 섭취할 때 자몽을 함께 먹으면 간손상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천연 스타틴인 홍국 또한 스타틴과 동일한 경로로 체내에 작용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해할 것을 경고하였다.

A : NO

자몽은” 베르가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스타틴을 분해시키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몽과 스타틴을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억제효과가 회복되는데는 약 72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동시 섭취도 위험할뿐더러 홍국과 스타틴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자몽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실험 결과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Q3. 홍국과 고지혈증치료제를 함께 먹으면 위험하다?

출처 : Xiong X. The effects of red yeast rice dietary supplement on blood pressure, lipid profile, and C-reactive protein in hypertension: A systematic review. Crit Rev Food Sci Nutr. 2017 Jun

논문내용

2017년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스타틴 복용 환자에게 홍국을 보충하도록 한 결과 혈압과 혈중 지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혈압은 12.62mmHg ‘더’ 감소, 이완기 혈압은 5.84mmHg ‘더’ 감소되었으며, 혈중 지질과 약 44%, 콜레스테롤은 약 2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 NO

상기의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홍국 영양제를 추가로 보충해 주면 스타틴의 고지혈증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약물의 반응 및 최적의 복용 용량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치료제를 섭취 시 전문가에게 복용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은 논문을 통해서 홍국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검증해 보았다. 홍국은 심혈관 질환을 개선에 좋은 식품이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홍국, 알고 먹으면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고, 위험한 부작용을 더 줄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