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옥커, 혹시 MSM(Methyl Sulfonyl Methane)을 아시나요? 들어본 적 있다면, 관절 건강에 관심이 있다는 건데요. MSM은 독성을 제거해 사람이 섭취해도 좋은 천연 유기 황화합물을 말해요. 다시 말해 식이유황이죠.
최근 많은 사람이 관절염과 연골 건강을 위해 매일 MSM을 먹고 있는데요. 왜 먹는지 너무 궁금해서 에디터 크루즈가 직접 찾아봤습니다!
MSM, 왜 먹어야 할까요?
MSM은 천연 유기유황, 식이유황 등으로 불리는데요. 사람, 동물, 식물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인증받아서, 관절염을 앓는 사람들이 도움을 받기 위해 섭취하죠.
체내 MSM 농도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면서 황 결핍으로 이어지는데요. 이로 인해 장기와 조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관절과 연골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죠.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체내 황의 수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우리가 MSM을 먹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죠.
MSM, 어떤 기능을 할까요?
MSM은 관절과 연골 건강 개선과 유지 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고 알려졌는데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봅시다!
#1 연골 강화 = 관절 보호
우리 몸에서 연골은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MSM은 연골과 관절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인데요. MSM이 부족하면 연골 기능이 떨어져 관절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습니다.
#2 골다공증과 관절 통증
MSM은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유연성을 높이며,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고 알려졌는데요. 관절염과 무릎과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SM을 섭취했을 때 증상이 개선됐으며, 삶의 질이 개선됐다고 해요.
#3 항염작용
MSM은 염증을 일으키는 인자를 억제하는데요. 12주 동안 진행한 연구에서 MSM을 섭취했을 때 관절 통증, 불편함, 뻣뻣함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3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 뷰티 미네랄
MSM은 뷰티 미네랄로도 불리는데요. MSM을 구성하는 유황이 피부와 모발 건강에 필요한 케라틴과 콜라겐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여드름과 피부염, 습진, 홍조 같은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쓰이죠.
#5 다재다능
MSM은 다재다능합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의 합성을 돕고,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죠. 또, 신경 세포의 손상을 막으며, 체세포 조직의 복구를 돕습니다.
MSM, 어떻게 먹죠?
MSM은 과일, 채소, 고기, 유제품에 들어있는데요. 평소 우리가 즐겨 먹는 식품에 들어있지만, 그 양이 워낙 소량이라 우리 몸에 필요한 황을 채우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황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물질이라 더더욱 부족하기 쉬운데요. 따라서 황 결핍을 막기 위해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MSM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MSM, 부작용은 없나요?
MSM은 신체에 존재하는 물질이라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도 없고요. 다만, 하루에 3000mg 이상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배탈,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임산부, 특별한 질환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하세요.
지난 기사 모아보기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