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상식

걷기 운동이 관절 건강에 좋은가요?

에디터크루즈

관절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었다면 움직일 때 통증이 악화하여 운동을 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이런 때에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관절염 환자는 어느 정도의 통증은 감수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운동 종목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수영이나, 고정식 자전거가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통증 줄여줘

퇴행성 관절염은 지나친 관절 사용으로 관절 내부 연골이 마모된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면 연골이 손상되어 관절염을 악화시킬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관절염 환자들이 치료와 더불어 적절한 운동을 하면 관절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해 오히려 관절염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 수영, 걷기가 도움돼

실제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근력 강화가 관절염 진행을 늦추고 통증도 줄여준다는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하체 근력을 단련 시키는 대표적인 운동 종목은 고정 사이클,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할 때는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일정한 시간을 정하고 운동을 해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레퍼런스

- Dickson BM, Roelofs AJ, Rochford JJ, Wilson HM, De Bari C. The burden of metabolic syndrome on osteoarthritic joints. Arthritis Res Ther. 2019 Dec 16;21(1):289. doi:10.1186/s13075-019-2081-x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