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질환

나이가 들수록 혈관질환에 더 잘 걸리나요?

파이토웨이

나이가 들면 신체 곳곳이 약해지는 것처럼 혈관도 노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노인은 고령 자체만으로 동맥경화로 말미암은 혈관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노화와 동맥경화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조심하세요

동맥경화는 노인에게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더불어 고혈압과 당뇨, 흡연, 과음, 이상지질혈증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나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혈관질환자는 이들 위험인자에 장기간 노출됐던 고령 환자입니다.

동맥경화증은 여러 동맥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우리 몸 속 모든 동맥에서 발병하지만, 심장의 관상동맥과 복부대동맥, 하지동맥 등에서 다른 부위보다 더 자주 나타납니다.

혈관, 한번 망가지면 끝?

혈관은 한번 망가지면 저절로 회복하지 않고 계속 나빠집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을 내버려두면 동맥이 좁아지고 망가져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허혈성 괴사 등 다양한 혈관질환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그냥 넘기지 말고 즉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고 치료에 전념해야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령자의 심근경색 증상은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은 심근경색 증상이 다르다?

보통 심근경색 증상은 왼쪽 가슴부위에 쥐어짜는 것 같은 심한 통증이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노인의 심근경색 증상은 소화 불량에 걸린 듯 체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소화제만 먹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심장에 많은 손상을 입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설령 회복하더라도 심장기능이 떨어져 장애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와 달리 다른 증상이 있으면 빨리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노인에게 혈관질환이 생기면 다른 질환들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젊은 사람과 달리 예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레퍼런스

  • American Heart Association. Heart attack symptoms in women.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Heart attack symptoms, risk, and recovery.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