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관절

관절에서 나는 뚜둑 소리 괜찮은가요?

에디터크루즈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관절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관절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힘줄이나 인대 조직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이나 퇴화 때문에 정액낭이 노화하면 윤활액이 부족해 소리가 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 몸이 뻣뻣하고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근육이 수축하고 유연성이 떨어져서 관절에서 소리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 부위의 소리를 [탄발음]이라고 하는데, 한때 우두둑, 뚝하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오히려 긴장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면?

평소에 나던 소리와 달라졌거나 관절에서 뭔가 걸리는 듯하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면 인대나 근육 손상, 관절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깨는 관절와순 파열, 탈구를 의심할 수 있고, 고관절음 관절염 또는 힘줄 마찰, 발목은 연골 질환 및 만성 불안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특이한 소리나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상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을 풀어주고, 과격한 움직임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퍼런스

- Vincent KR, Vincent HK. Resistance exercise for knee osteoarthritis. PM R. 2012;4(5 Suppl):S45-52. doi:10.1016/j.pmrj.2012.01.019‍

Relativ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