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바나나: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을 위한 비밀무기

파이토웨이

바나나에는 심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칼륨부터 마그네슘까지 바나나는 혈관과 심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혈압 조절에 좋은 칼륨이 풍부해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고혈압을 앓고 있기 때문에 당신도 혈압을 자연스럽게 조절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인 칼륨이 무려 45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칼륨 섭취를 늘리면 신장에서 나트륨을 적극 배출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칼륨 외에도 탄수화물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나트륨, 콜레스테롤, 지방은 적지만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바나나와 같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은 혈압 조절을 위한 간단하고 맛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혈당 관리에 좋아

혈당을 관리하는 경우 먹는 음식의 혈당 지수(GI)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GI는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올리는지를 측정한 것으로 GI가 낮을수록 혈당 관리에 더 나은 선택입니다.

바나나는 과일의 성숙도에 따라 30에서 60 사이의 GI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덜 익은 바나나를 천천히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도 풍부해 제1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지질 및 혈당 수치를 개선합니다.

심장 건강 증진

바나나는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069밀리그램의 칼륨을 섭취하면 허혈성 심장 질환의 위험을 27%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B6와 비타민 C는 심장 질환과 관련이 있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나: 행복의 비결

바나나는 '행복 물질'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6가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는 감정을 조절하고 마음과 몸의 안정감과 행복감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합니다.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도 들어 있습니다.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고 기억력을 높이는 비타민 B6와 함께 작용하는 영양소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6와 트립토판의 결핍은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바나나를 매일 섭취하면 전반적인 기분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나: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약 110칼로리가 들어 있지만, 칼로리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한 편입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식이 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속도를 늦추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합니다. 

사실 덜 익은 바나나일수록 더 많은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어 잘 익은 바나나보다 덜 익은 바나나가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이 됩니다.

재밌는 사실은 바나나 향만으로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시카고 대학이 과체중 성인 3,000명을 대상으로 실험했는데, 바나나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포만감을 조절하는 시상하부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바나나 향만으로도 6개월 만에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레퍼런스

  • American Heart Association: “Meat, Poultry, and Fish: Picking Healthy Proteins.
  • European Heart Journal, news release, July 22, 2022
  • American Heart Association: “Fruits and Vegetables Serving Sizes Infographic.”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