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메가3 | 오메가3 결핍 | 오메가3 잘 고르는 법 |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오메가3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건강기능식품이다.
그만큼 시중에 판매 중인 오메가3 관련 건강기능제품만 수십 종에 달한다.
모든 제품이 유사해 보이지만 오메가3는 원료, 형태, 추출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오메가3 ?
혈액순환을 돕는 일산화질소 생산을 촉진한다. 오메가3에 포함된 EPA 성분은 혈류에 포함된 중성지방을 분해해 혈관 벽에 붙는 것을 방지한다.
덕분에 혈관은 부드러워지고 혈액순환을 원활케 한다. 오메가3는 혈관 건강 뿐만 아니라 노인성 안과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가 결핍될 경우 망막 신경 세포가 망가지면서 노인성 황반변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노인성 황반변성은 노년 실명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다. 주로 50대 이후 발병 될 가능성이 높은데 노화가 주된 원인이다.
오메가3 결핍?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다. 이런 성분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하는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보충이 가능하다.
주로 전어, 참치,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주 3회 이상 먹어야 필요한 오메가3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 3회 이상 생선을 먹지 않기 때문에 오메가3 결핍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오메가3를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오메가3 영양제 잘 고르는 법
원료
오메가3 지방산의 대표 성분은 DHA와 EPA다. DHA는 망막, 뇌,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로 태아의 두뇌 발달, 신경세포의 성장과 생존,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EPA는 혈관 내 혈전 생성을 억제해 고혈압,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관여한다.
오메가3 보충제는 원료에 따라 DHA와 EPA의 비율이 달라진다. 참치, 고등어 등에서 채취한 동물성 오메가3의 경우 DHA와 EPA로 구성되어 있고 해조류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메가3는 DHA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몸은 신체 구조상 EPA보다 DHA를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DHA의 비율이 높은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식물성 오메가3를 선택해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중금속 중독이다. 해양 오염이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해양 먹이 사슬 상단에 있는 중대형 어류에서 추출한 동물성 오메가3보다는 먹이 사슬 최하단에 있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먹는 것이 중금속 중독으로부터 더 안전하다.
형태
오메가3의 포장 겉면을 보면 TG, EE, rTG라는 생소한 단어가 보일 것이다.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이 단어들은 오메가3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다.
오메가3 지방산은 1세대 TG형, 2세대 EE형, 3세대 rTG형으로 나뉜다. 1세대인 TG형은 자연 그대로의 형태다. 지방의 흡수를 빠르게 하는 글리세롤이 함유돼 있다. 대신 불포화지방산보다 포화지방산이 많아 오메가3 지방산의 순도가 떨어진다.
2세대 EE형은 1세대 TG 형의 단점인 포화지방산을 제거해 불포화지방산의 순도가 높다. 그러나 정제하는 과정에서 글리세롤 대신 알코올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떨어진다. 또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임산부, 청소년은 섭취하기 어렵다.
3세대 rTG형은 1세대와 2세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방식으로 소화관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도 가장 높고 불포화지방산의 순도까지 높다.
최근 진행된 코펜하겐 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3가지 형태의 다른 오메가3를 비교한 결과 1세대, 2세대 보다 3세대 rTG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할 항목 중 하나다.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은 세 가지다.
저가형 오메가3 제품의 경우 화학 용매인 핵산을 통해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화학 용매를 완전히 분리할 수 없어 오메가3에 핵산이 잔류할 가능성이 높아 안전성이 떨어진다.
분자 증류는 200도의 높은 온도에서 오메가3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시판 중인 오메가3 보충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추출 방식이다. 문제는 오메가3가 쉽게 산패 된다는 점이다.
오메가3는 산패될 경우 DNA와 세포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 물질로 변한다. 높은 온도에서 추출한 오메가3는 쉽게 산패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높은 온도가 아닌 저온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오메가3가 산패 될 가능성이 적고 용매제로 이산화탄소를 사용해 화학 성분이 잔류할 위험도 없다.
다만 추출하는 비용이 다른 추출 방식보다 높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쓰인다.
산패
오메가3는 산패의 위험이 높다. 산패될 경우 독성이 매우 강해 혈관 건강을 해치고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통 안에 가득 담은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빛과 산소, 열에 노출돼 산패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산패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낱개로 개별 포장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