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과 혈관 질환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3위와 5위는 각각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이다. 이들 질병을 일으키는 주범이 바로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관이 막히고 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 뇌경색 등 각종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줄여 보도록 하자.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
- 강황
카레의 재료로 쓰이는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커큐민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훌륭한 성분이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동물 실험에 따르면 강황을 4주 간 섭취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은 42% 줄었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85%, 중성지방은 49% 줄어들었다고 한다.
강황은 이외에도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내 곰팡이 제거, 염증의 통증 완화, 지방간 위험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음식을 먹을 때 강황을 이용해 보도록 하자.
- 올리브유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지중해 식단을 말할 때 빼놓지 않고 이야기되는 것이 올리브유이다.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으로서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준다.
또 올리브유는 소화기관을 강화하고 위염과 소화성 궤양 등의 위장 문제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사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수용성 섬유질은 큰 도움이 된다. 사과 한 개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4g 정도 들어있는데 이것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배변 효과까지 유도해 지방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 보리, 귀리, 통밀, 콩류
사과와 마찬가지 이유로 보리, 귀리, 통밀, 콩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이 총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
- 양파
놀랍게도 양파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준다.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먹은 사람은 HDL 콜레스테롤이 30%나 증가했다고 한다.
HDL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달리 혈관에 끼는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청소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매우 유익한 콜레스테롤이다.
양파는 이외에도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하고, 혈압을 저하시키며, 혈전을 막는다고 하니 하루에 양파 반쪽 쯤은 꼭 먹어보면 어떨까.
-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며 혈관벽의 만성염증을 줄여 주기도 한다. 오메가3는 이외에도 기억력 개선, 우울증 완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입증되어 있는 강력한 영양소다.
- 홍국
홍국은 쌀을 홍국균으로 발효시켜 만든 발효물인데 발효화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고 하는 성분이 생성된다.
이 모나콜린K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여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홍국은 특히 오메가3와 함께 섭취할 때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낸다.
오메가3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오메가3를 단독으로 섭취할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홍국과 함께 섭취하면 그러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