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나이가 들 혈압이 높아지나요?

파이토웨이

고혈압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나이를 많을수록 고혈압이 발병할 위험도 커집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혈관 탄성이 감소해 혈관이 딱딱해져 혈압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의 빈도가 함께 증가하며, 70세 이상 노인의 절반 정도는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젊은 고혈압 환자도 증가추세

최근에는 20~30대 젊은 나이에 고혈압 진단을 받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 인스턴트 식품을 즐기는 습관은 비만과 운동 부족으로 이어지며 혈압을 높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흡연, 그리고 잦은 음주 또한 혈압을 상승케 하는 요인입니다.

젊은 고혈압, 더 위험해

비교적 어린 나이에 고혈압이 발생하면 오랜 시간 치료가 필요하고, 장시간 내버려두면 합병증의 위험도 커집니다.

혈관의 상태가 악화하면서 심 뇌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레퍼런스

- Fuchs FD, Whelton PK. High blood pressure and cardiovascular disease. Hypertension; 75(2):285-292. doi:10.1161/HYPERTENSIONAHA.119.14240.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