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은 약으로만 치료할 수 있나요?

파이토웨이

이상지질혈증 치료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금연을 하고 체중조절을 위해 저염식과 지방,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병행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이 유발하는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하고 동맥경화성 심 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은 체중조절과 더불어 식사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으며, 각각의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체중조절

과도한 영양소 섭취 탓에 체내에 잉여 에너지가 많아지면 콜레스테롤 합성이 촉진돼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만,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에서 10kg을 감소할 경우 총콜레스테롤이 8.9mg/dL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정상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음식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체질량지수를 정상 범위로 유지해야 합니다.

비만인 경우 정상 범위로 감량하지 못하더라도 체중의 5~10% 정도만 감량하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평소 섭취량보다 500kcal 정도를 줄이면 건강상 특별한 무리를 주지 않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식사요법

염분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 싱겁게 먹으면 좋습니다. 소금 및 장류,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 푸드, 화학조미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고기류, 베이컨, 소시지, 햄, 쇼트닝 등 지방 섭취도 제한해야 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 식이 섬유 섭취를 늘리고,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를 통해 불포화지방을 흡수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견과류에는 지방과 열량이 높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운동요법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심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비만이나 과체중 때문에 이상지질혈증을 불러옵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근력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 칼로리 소비를 늘리는 것이 좋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둘을 병행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은 체내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입니다. 또한, 관절이 건강해져 같은 시간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상체와 하체 골고루 진행하며, 주 3회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금연은 필수이며, 과도한 알코올 섭취(하루 2잔 이상)도 제한해야 합니다.

DO

- 체중조절을 위해 식이조절, 운동을 병행하세요. 금연은 필수, 알코올 섭취도 제한하세요.

레퍼런스

- Trentman TL, Avey SG, Ramakrishna H. Current and emerging treatments for hypercholesterolemia: A focus on statins and proprotein convertase subtilisin/kexin Type 9 inhibitors for perioperative clinicians. J Anaesthesiol Clin Pharmacol. 2016;32(4):440-445. doi:10.4103/0970-9185.194773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