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명을 넘긴 고지혈증 환자 수, 5년 간 30%가 증가
예전부터 종종 들려왔던 이름이어서 낯설진 않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주위 분들 중에서도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다는 소식이 들리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많은 매체에서도 고지혈증을 주제로 다룬 내용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쩌다가 갑자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살펴본 결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5년간 고지혈증 환자 수는 약 30% 증가하여 220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특히 성별에 따른 진단율이 매우 달랐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 대비 고지혈증 환자 수가 52% 더 많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는 남성 환자가 100 명 늘어날 때 마다 여성은 150명씩 늘어난다는 뜻인만큼 이제는 주변에서 아버님들 보다는 어머님들의 진단 케이스가 더욱 많아 보였던 것이 이해가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피해야 하는 음식!
이런 경향을 바탕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재료 등을 찾아보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고지혈증은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중성지방 관리가 필수적인 질환인 만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찾으시기 보다는 고지혈증을 유발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더 효과적으로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즉, 평소에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고 계시다면 식탁 메뉴를 삶은 고기와 채식 중심의 식단으로 바꾸시는 것이 우선이며 그 후에, 더욱 철저한 관리를 위해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더하시는 것이 확실하게 고지혈증과 멀어지는 방법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착한 기름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
미국 뉴욕에 위치한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그동안 오메가3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한 논문에 의하면,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는 혈압 강하 효과, 우리 몸에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 효과, 피가 엉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항 혈전 효과, 그리고 혈관 안에 중성 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에 심혈관계 질환에서의 사망률을 낮춰주는 이점이 있다고 정리하였습니다.
이렇게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오메가3는 연어, 크릴 새우, 해조류, 이외 특정 생선 등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으며,
식물성 오메가3는 카놀라유, 들기름, 참기름 등에서 섭취할 수 있으나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섭취하여 효과를 보기에는 너무나 많은 양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영양제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혈관 청소부 홍국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이탈리아의 볼로냐 대학교의 의학부에서는 혈관 건강과 관련화여 8주 동안 인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홍국과 오메가3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을 동시에 복용한 사람들에게서 혈관 질환과 깊은 관련이 있는 혈중 총 콜레스테롤(TC, Total Cholesterol), 중성지방(TG, Triglyceride),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의 수치가 극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관찰되었다는 것입니다.
총 콜레스테롤의 경우 오메가3와 홍국을 함께 복용할 경우 오메가3만 복용하였을 때 보다 2배 이상의 총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를 보였고, 중성 지방 및 LDL의 경우 오메가3만 복용하였을 때 보다 3배 이상의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서도 혈액순환개선을 위해서 오메가3를 꾸준히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메가3와 함께 홍국 추출물을 복용하게 될 경우 2배에서 3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 설명: 불포화 지방산과 홍국 함께 복용한 경우와 불포화 지방산만 복용한 경우 혈중농도 감소 비교
Reference: JOURNAL OF MEDICINAL FOOD J Med Food 18 (11) 2015, 1270–1273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코큐텐이 풍부한 브로콜
혈관 건강 관리에 남들보다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코큐텐의 효과에 대하여 한 번쯤 들어 보셨을 텐데요.
코큐텐은 코엔자임 Q10의 줄임말로, 자연적으로 체내에서 생산되고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조효소입니다.
이 코큐텐은 우리 몸 안에서 혈압 강하, 피부 개선, 항산화 등에서 뚜렷한 효과를 내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체내 자체 생산량이 적어져 코큐텐 농도가 낮아지게 되기 때문에 별도 섭취를 통해 체내 농도를 맞춰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심혈관계 질환에 코큐텐이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보고되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에서는 스타틴 계열의 고혈압 처방약 부작용이 걱정되는 환자들에게 대체제로써 코큐텐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혈압 강하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기 때문에 혈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코큐텐은 브로콜리를 포함해 녹색 채소, 엽록소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으나
우리가 먹는 일반적인 양으로 부족한 코큐텐을 충분히 채우기는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 타입으로 복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림설명: 코큐텐이 심혈관계 질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메커니즘
Reference: Antioxidants 2021, 10, 755.
결론: 고지혈증을 돌파하는 3계명!
위에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함께 알아본 혈관건강을 위한 음식들은 전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흔한 재료들이지만, 이 세 가지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자분들의 건강한 심혈관을 위하여 쌓이고, 막히고, 터지는 것을 미리 잡아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혈관 3계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혈관 계명 1. 오메가3로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이 쌓이는 것을 막자!
혈관 계명2. 혈관 청소부 홍국으로 막힌 혈관을 치우자!
혈관 계명3. 코큐텐으로 혈압을 낮춰 혈관이 터지는 것을 피하자!
이렇게 3가지를 함께 관리함으로써 완벽하게 고지혈증과 멀어지는 건강한 심혈관으로 되돌아 가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Chen, Gu, et al. "Nutraceuticals and functional foods in the management of hyperlipidemia."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54.9 (2014): 1180-1201.
Kelly, Robert B. "Diet and exercise in the management of hyperlipidemia." American family physician 81.9 (2010): 1097-1102.
‘본 콘텐츠는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함이며,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관한 건강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