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통풍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에디터크루즈

몇몇 음식은 통풍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어떤 음식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저지방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저지방 유제품은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과일과 채소

딸기, 블루베리,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등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호두, 땅콩 등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퓨린이 적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간식입니다.

통풍 시 가려야 할 음식

붉은 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같은 붉은 고기는 퓨린이 많아 요산 수치를 높입니다. 일주일에 1~2번만 드세요.

해산물

조개류, 멸치, 정어리 등 해산물은 퓨린 함량이 높습니다. 다만, 연어와 참치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가 풍부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코올

맥주는 체내에서 통풍 발작을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대신 저알코올 또는 무알코올 음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해야 할 일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세요.

- 물을 많이 마시면 과도한 요산을 체내에서 배출할 수 있어요.

- 관절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MSM을 섭취하세요.

주의사항

- 음주는 체내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 퓨린이 많은 음식(붉은 고기, 조개류, 내장류)을 피하세요.

- 과체중 또는 비만은 통풍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레퍼런스

- Chen-Xu, M., Yokose, C., Rai, S. K., & Pillinger, M. H. (2019). Contemporary prevalence of gout and hyperuricemia in the United States and decadal trends: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7-2016. Arthritis & Rheumatology, 71(6), 991-999.

Relative Posts
툴바로 바로가기